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신부 건강관리법 ④] 천식 치료 기피해 병 키운다
realfoods
- 임신 중 천식 진료, 일반 환자의 62%…병 키워 입원은 1.6배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임신 7개월째에 접어든 30대 초반의 김모씨는 4주전부터 기침이 나고 걸을 때 숨이 찼다. 환절기 동안일교차가 커지면서 잠잠했던 천식이 다시 고개를 든 것. 한번 시작되면 멈추지 않는 기침은 밤이면 더 심해졌고 기침 끝에 구토를 하는 일도 잦았다. 밤낮으로 기침과 구토, 불면에 시달리면서도 정작 뱃속 태아 걱정에 약은 먹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면서 발작적으로 심한 기침과 함께 숨쉬기가 곤란해지는 천식, 천식은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임신 중에는 천식의 중증도가 자주 변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보다 세밀하게 추적 관찰하고 약제를 조절해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관리하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러나 임신부들은 혹시라도 태아에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천식 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김태범 교수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토대로 천식 환자 6만 4000여 명의 의료서비스 이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가 천식으로 진료 받는 비율은 임신을 하지 않은 일반 천식 환자들의 62%에 불과했다. 오히려 천식 증상 악화로 입원은 약 1.6배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 증상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임신중독증이나 저체중아 출산위험이 높아지는 등 임신부와 태아에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평소보다 더 세심하게 천식 증상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팀은 또 천식 치료가 임신부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천식 증상이 악화돼 치료 단계를 높인 임산부 500여 명과 치료 수준에 변화가 없었던 1만여 명의 조산,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등의 발생률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천식 증상이 급격히 악화된 환자들은 3배 이상 진료를 더 받고, 흡입 또는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2배 이상 처방받는 등 강도 높은 천식 치료를 받았지만 천식 치료 수준을 높이지 않은 환자들과 비교했을 때 임신 성적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조산,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등의 임신 성적 지표는 임신부와 태아의 안전을 직ㆍ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치로, 양 그룹 간 차이가 없다는 것은 천식 치료가 임신부와 태아에게 유해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김태범 교수는 “임신 중 약물 복용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누구보다도 더 세심한 관리를 받아야 할 임신부들이 천식 치료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천식은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인데, 임신 중에는 천식의 중증도가 변할 수 있으므로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전문의 지도하에 꾸준히 천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