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데이터랩]루이비통 유치…승부사 이부진 또 통했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입점 위해 해외 네트워크 총동원…
LVMH 20개 명품 브랜드 연말부터 판매



이번에도 ‘승부사’의 면모가 가감 없이 드러났다. 신라아이파크 면세점(운영사 HDC신라면세점)이 지난해 신규 면허를 취득한 서울 시내 면세점 가운데 처음으로 3대 명품(루이비통ㆍ에르메스ㆍ샤넬) 중 하나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를 유치한 데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HDC신라면세점 관계자는 4일 “이르면 6~7월께 공사를 진행, 연말부터 순차적으로 문을 열기 시작해 내년 초에는 LVMH의 모든 브랜드를 입점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외 소비자들은 올 연말부터 루이비통ㆍ셀린느ㆍ디올ㆍ펜디ㆍ불가리 등 LVMH 그룹의 20개 브랜드를 신라아이파크몰 면세점에서 만날 수 있다. 


명품업계의 큰손 LVMH 유치는 향후 다른 명품 브랜드 입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시내 면세점의 명품 브랜드 입점은 면세점 브랜드 가치와 직결되는 문제다. 명품 브랜드 매출이 면세점 전체 매출의 10~20%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이기도 하다.

이부진 사장은 LVMH 유치를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했다는 후문이다.

지난달 19~21일 아르노 LVMH 그룹 회장이 미디어그룹 컨데나스트 인터내셔널(Conde Nast International) 행사 참석차 한국에 머물렀을 때 이 사장은 HDC신라면세점 경영진과 함께 직접 아르노 회장을 신라아이파크면세점으로 안내했다. 이 과정에서 아르노 회장에게 용산 지역의 발전 가능성, 면세점 중심 한국 관광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강조한 게 이번 LVMH 입점 결정에 주효하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지난 3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그랜드 오픈한 신라아이파크면세점도 국내 면세점 시장을 잡기 위한 이 사장의 ‘한 수’였다.

이 사장은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과 의기투합해 HDC신라면세점을 만들었다. HDC신라면세점은 연간 5000억~60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온라인 면세점이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럭셔리 브랜드를 추가 유치하면 2년차 이후엔 당초 기대했던 연 1조원 매출을 달성하고, 서울 시내 3위권 면세점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장이 이끄는 호텔신라는 1986년 신라면세점 서울점을 열고 면세점 사업에 뛰어 들었으며, 현재 세계 면세ㆍ유통업계 7위(2014년 매출 2조5000억원 기준)다.

박혜림 기자/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