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9·11테러‘사우디 연계의혹’문건 곧 공개…오바마 사우디 방문 때 냉대받은 이유?
미국 백악관이 사우디아라비아와 9ㆍ11 테러범들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의회 조사보고서의 일부를 조만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사우디와 미국의 양국관계가 악화일로로 걸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9ㆍ11 테러 의회 합동조사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밥 그레이엄 전 상원 위원장은 24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미 정부 관리 한 명이 ‘몇 주 안에 관련 문건의 일부 공개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현재 해당 보고서 문건은 의회 지하 보안실에 보관돼 있다. 폭스뉴스는 이들 문건이 9ㆍ11 테러리스트 일부에 대해 외국의 지원 실태를 다루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의 보고서는 미 상ㆍ하원 정보위원회가 9ㆍ11 테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들을 합동 조사한 전체 문건 900쪽 가운데 28쪽으로, 당시 테러의 배후 지도자인 오사마 빈 라덴과 항공기 납치범 19명 중 15명의 출신국가인 사우디와 관련된 정보가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사우디 왕가가 9ㆍ11 테러자금을 지원한 내용이 담겨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 문건이다. 조지 W.부시 정부와 오바마 정부는 지금까지 해당 보고서의 공개가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며 거부해왔다.

앞서,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최근 테러단체 알카에다의 폭탄 제조점과 9ㆍ11테러에 공격 기획을 연계짓는 서류가 워싱턴 주재 사우디 대사관 봉투에서 발견됐다고 전했다. 알카에다 폭탄 제조범 가산 알샤르비는 9ㆍ11테러에 직접 가담하지는 않았으나 당시 여객기 납치범들과 함께 비행 훈련을 받았던 인물로, 테러 이듬해인 2002년 체포됐으며 그가 감췄던 문서들도 이후 발견됐다. 이들 문건 가운데는 그의 비행학교 수료증도 있는데 공교롭게도 사우디 정부 봉투안에서 발견됐다.

이와 함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 등 미국 대선 민주당 경선주자들이 9ㆍ11 테러와 사우디의 연계 의혹과 관련된 외교적으로 매우 민감한 법안을 지지하고 나서 파장도 커지고 있다.

존 코닌(공화ㆍ텍사스) 상원의원과 찰스 슈머(민주ㆍ뉴욕) 상원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이 법안은 미국 본토를 겨냥한 테러로 미국인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책임이 있는 국가에는 면책특권을 적용하지 않아, 테러 피해자들이 이들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이다. 특히 사우디나 카타르 측이 9ㆍ11 테러를 저지른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 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 때문에 이 법안이 사실상 이들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수민 기자/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