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기자의 일본열전] 지진 발생 40분 만에 신속 대응…아베 지지율의 비밀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는 구마모토(熊本) 지진 소식을 접한 지 ‘5분’만에 기자들과 접견했다. 지진이 발생한 지 26분이 지난 시각이었다. 이후 아베는 총리실 관저에 위기관리 센터를 구성하고 재난 컨트롤타워인 ‘비상재해대채본부’를 설치했다. 지진 발생 40분 만의 일이었다.

같은 시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첫 비상 기자회견을 열어 지진피해 상황을 전했다. 15일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는 16일 구마모토 지진 현장을 시찰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재해 대책이 조기에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16일 새벽 규모 7.3의 ‘본진’(本震)이 강타하자 ‘피해 수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현지 시찰을 취소했다. 의전 행사가 피해자 구조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파한 것이다. 


지진 발생 이후 아베의 재해대책본부의 대응과 기능 [그래픽=문재연 기자 제작]


일본 구마모토현의 강진 이후 아베의 리더십이 다시 조명받고 있다. ‘신속ㆍ현장중심ㆍ메뉴얼에 따른 체계적 구조’ 등 재난 대책의 3바퀴가 톱니바퀴 처럼 일사분란하게 움직였기 때문이다. 마이니치 신문이 19일 2차 강진 발생 후 벌인 전화 여론 조사에서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의 재난 대응이 적절했다고 답한 응답자가 65%에 달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적절하지 않았다는 응답자는 13%에 불과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우선 아베 내각의 신속한 대처가 눈에 띄는 대목이다. 14일 오후 9시 26분 경 구마모토 지하 깊이 10km에서 진도 6.5의 지진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전해받은 것이 오후 9시 36분으로,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자민당 정조회장 등과 식사를 하고 있었다. 3분 사이 아베 내각은 구마모토 현에 연락을 취했다. 보고를 받은지 5분 만인 오후 9시 41분에 아베는 현장에 모인 기자들의 인터뷰에 응했다. 이후 9시 54분 총리실 관저에서 위기관리 센터를 구성하고 오후 10시 10분에 비상재해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책임자는 아베 총리 그 자신이었다. 오후 10시 40분 경 구마모토 현 지사의 요청을 수용해 우선적으로 자위대 350명과 타 지역에서 경찰 200명, 소방대원 200명을 긴급 파견하기로 했다. 사고가 발발한 지 1시간 사이에 있었던 일이다.

아베는 오후 11시 20분에 비상재해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지진 발발 약 3시간 만에 지진의 진원지와 여파, 그리고 이로 인한 피해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했다. 기상청이 “여진이 일주일 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니 현지인들은 주의해달라”는 사실을 전파한 것도 이 때다.

신속한 대응은 ‘매뉴얼 교육’ 덕분에 이뤄질 수 있었다. 아베는 지난 2007년 이와타 대지진과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경험해 사태 수습에 능숙함을 보였다. 매뉴얼에 따라 아베 총리는 사태 발생 즉시 정보를 접하고 총리 관저로 복귀했다. 그리고 재난 발생 시 ‘컨트롤 타워’인 비상재해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아베 총리와 국무대신, 방재담당상, 부흥상 등 일본 주요 각료로 구성된 이 컨트롤 타워는 재난 발생 시 행정조치를 담당한다. 비상재해대책본부는 재해 지역인 구마모토 현의 지자체로부터 상황을 전달받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를 선택해 재난 대응지침을 현 정부에게 내렸다.

아베는 철저한 ‘현장주의’에 입각한 사태수습에 나섰다. 아베 총리는 15일 현 정부에 “실내 피난을 권고하라”고 권유했다. 공원이나 도로 등 야외 피난자들이 많다는 정보를 접하자 기상악화를 이유로 현 정부에 이같은 지시를 내렸다. 하지만 현 지사가 “현장 분위기를 너무 모른다”고 반발하자, 아베 내각은 방재계획 지침을 재검토했다. 또한, 단수와 가스 공급 중단 등 라이프라인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는 소식을 접하고 마츠모토 분메이(松本文明) 내각부 차관을 단장으로 정부 조사단(국토교통성 관계자 등)을 현지에 파견해 피해 상황을 조사하도록 했다. 이들은 현장 건물의 안전 상태와 피해 정도 등을 재확인하기 위해 파견됐다.

16일 새벽 1시 25분 경 진도 7.3의 본진이 구마모토를 강타하자 아베 내각은 재난 컨트롤 타워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재해대책본부에 관계 부처에 소속된 국장급 인사들을 긴급 소집하고 재해지역 외 다른 현 정부와 지자체 등에 긴급 구호를 촉구했다. 지진 피해자가 급증하자 재해대책본부는 자위대 병력을 2000명 체제에서 2만 명 체제로 늘리고 경찰 병력도 1800명 체제로 늘렸다. 소방관들도 1337명에서 2674명으로 증강했다. 아베는 무엇보다 ‘구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재해 발생 후 72시간이 지나자 아베 내각은 수색병력을 24시간 체제로 전환했다. 재해 발생 72시간 후 실종자의 생존가능성은 급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이다. 수색 결과, 19일 2명의 실종자가 심폐정지 상태에서 발견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해, 구마모토 지진 사망자는 총 47명으로 늘었다. 당국은 실종자 5명의 행방을 찾을 때까지 수색을 지속할 예정이다.

일본 기상청은 즉각적인 지진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일본 국토교통성은 붕괴 위기에 놓인 건물들의 상태를 점검했다. 민간기업은 재해대책 관련 대응법안에 따라 고령자와 장애인 등 재해 약자에게 시설과 식량을 추가 제공했다. 전기통신사도 협정안에 따라 무료 인터넷망을 지정대피소에 제공하고 있다.

일본 컨트롤타워의 발빠른 대처 덕분에 각 지역에서는 복구작업이 한창이다. 탈선했던 규슈(九州)신칸센(新幹線)은 20일 중단됐던 운항을 일부 구간 재개했다. 19일 기준 아베 내각은 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총 15회 주재했다. 지진 발생 닷새 간의 일이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