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상 속 식이섬유 섭취 늘리는 법
realfoods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당뇨나 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쉽게 포만감을 줘서 체중 조절에 탁월하고 장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리얼푸드에 따르면 실제 여러 연구를 통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은 오랫동안 포만감을 지속시켜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게 입증됐다.

하지만 육식 위주의 식습관, 가공식품 섭취 빈도가 높은 현대인에게 식이섬유만큼 친하지 않은 것이 또 없다. 비만, 변비 등이 현대인의 질환으로 분류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먹으면 먹을 수록 몸이 건강해지는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건 우리의 식습관을 조금씩 바꿔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령 과일을 예로 들어보자. 과일은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 중 하나지만 과일이 갖고 있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다. 과일이나 채소를 먹을 때는 먹을 수 있는 껍질은 되도록 그대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껍질에 남아있는 잔여물이 걱정된다면 과일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서 깨끗이 닦아서 먹는 것이 좋다.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대안 중 하나다.

자신의 채소 섭취량에 늘 신경쓰는 것도 식이섬유를 늘리는 식습관 중 하나다. 녹색잎 채소, 브로콜리 등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채소를 염두에 두고 하루 삼시세끼 식단에 최소 5번 이상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밥을 지을 때 콩이나 렌틸 등 식이섬유가 높은 곡물을 함께 섞는 방법도 있다.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가공식품이나 과자를 과일, 스틱채소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어떤 영양소를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알고 먹는 것은 식이섬유 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세다.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서도 영양성분표를 꼼꼼히 읽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