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낙동강 물 끌어온 구미 금오천…주말 10만명 찾는 관광명소로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매마른 건천이었던 경북 구미시 금오천이 ‘물 순환형 하천’으로 새롭게 정비돼 지난달 30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됐다고 6일 밝혔다.

건천화된 환경을 복원하고 재해 예방을 위해 낙동강 물을 끌어와 공급했다. 2011년부터 총사업비 300억원을 투입하는 구미천ㆍ금오천 정비사업의 일환이다.

금오천은 금오저수지부터 구미천 합류부까지 약 5.9㎞의 도심을 통과하는 지방하천이다. 새 단장을 한 금오천엔 금오산 꽃길 축제기간(3월 31일~4월 1일)과 겹쳐 주말 동안 10만여명의 시민이 찾아 관광명소화했다.


경북 구미시 도심 일부를 통과하는 금오천이 낙동강 물을 끌어와 공급하는 식의 ‘물 순환형 하천’ 정비 사업 덕분에 그동안의 건천 상태를 벗어나 깨끗한 물이 흐르는 하천으로 변했다. 지난 주말 시민들이 금오천을 따라 핀 봄꽃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지난해 4월 1단계 1.0㎞, 올 3월말 2단계 0.5㎞구간 정비가 끝났다. 2018년말 완공이 목표다.

이 같은 지방하천 정비는 국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재원을 분담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작년 국비 7204억원을 들인 데 이어 올해도 약 6400억원을 투입해 지방하천을 지속 정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국의 지방하천을 재조사해 올 하반기에 종합적인 정비계획을 수립 완료할 예정”이라며 “하천사업 관리시스템 구축 등 관리체계가 개선되면 보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은 물론 예산절감 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