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총선 D-12]‘누리맘’ 숨은 표심 전국 200만, 절반이 초접전 수도권 유권자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영유아(0~5세) 자녀를 둔 여성 유권자가 전국에서 최대 2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만 약 100만명이다. 영유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누리과정(3~5세)에 있거나 누리과정 진입을 앞두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자녀로 둔 여성들은 정부의 누리과정 정책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진 ‘누리맘’이라고 할 수 있다.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두고 여야 각당이 첨예한 논쟁을 했고,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 사이에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오는 4ㆍ13 총선에서도 누리맘들의 표심이 여야 접전인 수도권은 물론이고 전국에서 판세를 좌우할 숨은 표심으로 떠올랐다. 


총선을 열이틀 앞둔 1일, 통계청의 자료중 연도별 출생자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5년 12월을 기준으로 영유아(2011~2015년 출생자)는 총 226만6405명이었다. 이를 출산율 1.205명(가임여성 1명당 자녀수)으로 나누면 누리맘은 최소 188만명에 이른다. 가임여성 중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들을 감안하면 200만명 정도가 누리맘 유권자라는 얘기다. 총 유권자(4206만명)의 약 5%에 이르는 숫자다.

특히 이들 중 절반은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수도권에 편중돼 있다. 서울과 인천ㆍ경기 지역의 영유아 인구수는 115만여명으로 이들을 자녀로 둔 누리맘은 100만명 전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까지 이들 누리맘들은 ‘숨은 표심’이다. 여당인 새누리당의 공천파동과 계파갈등의 여진, 야권에서의 분열 및 후보단일화 논의 등 정치세력 간 대립구도가 총선 정국을 지배하고 있는 탓이다. 현재까지 내놓은 여야 각당의 노선이나 정책도 ‘야당 심판’과 ‘정권 심판’, ‘경제활성화ㆍ일자리 창출’과 ‘경제민주화ㆍ소득분배’ 등 거시적이고 추상적인 것들 뿐이다. 그러나 누리과정예산 편성 문제를 비롯한 보육ㆍ교육정책은 누리맘들에겐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아직까지 겉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초접전 지역의 승부를 가름할 숨은 표심이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두고 교육부와 진보성향의 지자체 교육감 사이에 갈등이 가장 불거졌던 올초에는 중앙정부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했다. 지난 1월 7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 전화 설문조사(신뢰수준 95% 수준, 표본오차 ±4.3%포인트)한 결과 ‘중앙정부가 부족한 예산을 더 지원해야 한다’는 응답이 65.2%로 집계됐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