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헤럴드경제

  • [2016 상반기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사상 최대 취업난…젊은 열정, 가성비+효율성으로 미래 준비

  • 기사입력 2016-03-14 15:45 |현지훈 기자
  • 축소
  • 확대
  • 메일공공유
  • 프린트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
사상 최대 취업난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01월 현재 청년(15~29세) 실업률 9.5%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3%p 상승했다. 이는 15년 만에 가장 높은 실업률이다. 청년 10명 가운데 1명꼴로 실업자인 셈이다. 이는 비정규직과 아르바이트에 종사하는 청년까지 취업자에 포함시켜 실업률을 계산한 것으로 실상은 더 웃돌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취업난을 피하기 위해 졸업을 유예하여, 학생 신분을 유지하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

지속적인 등록금 인상과 높은 실업률 속에서도 가성비와 실용주의를 따지는 대학생 신(新)풍속 현상과 자신의 위해 과감히 투자하는 ‘포미족’(for me 族)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대학생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과 소비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에서 발행하는 헤럴드는 브랜드를 통해 나타나는 대한민국 평균 남녀 대학생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 대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15년에 이어 2016년 상반기에 대학생이 가장 주목 받는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1차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하고, 2차 대학생들의 설문을 받는 이번 조사는 생활, 문화, 경제활동 등의 라이프 스타일 중점으로 대략 400여 개에 달하는 선호 브랜드를 온라인 설문 투표를 시행(96% 신뢰 수준에서 최대 표본 오차는 +_ 4.1)했고 3차는 헤럴드 전문 기자 심사로 최종 선정되었다.

현재 최대 실업률에 사회현상에 처한 대학생들은 이번 조사에서 월 평균 소비 비용이 1백 12만 원으로 나타났으며, 등록금이나 학원비를 제외하고 기타 소비>식비>패션관련 비용에 대부분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타 소비에서는 학원비나 기타 문화 활동, 취업활동 등에 소비하는 경향을 보였다.

대학생 선호브랜드에 최종 선발된 업체는 인크루트, 알바몬, 파나소닉코리아, JBL, 해커스어학원, 해커스공무원, 해커스인강, 해커스톡, 맘스터치, 에이프릴스킨, 우루사, 이지엔6, LENOVO노트북, 그랜드성형외과, 쿠우쿠우등으로 총 15개 업체가 선정되었고, 대학생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취업’임에 맞게 알바몬은 5회 연속, 인크루트는 4회연속 대학생 선호브랜드에 선정되면서 대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알바몬은 ‘대학생이 뽑은 가장 정보가 유용한 사이트’로 5회 연속 수상하면서 가장 관심 받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데, 업계 최초로 ISMS 인증 획득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 강한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해 빠르고 쉬운 아르바이트 구직을 돕고 있으며, 최근에 걸스데이 멤버 혜리를 모델로 기용하여 일명 “혜리 광고” 런칭 이후 알바생의 권익 보호를 위해 진행중인 알바몬의 캠페인이 알바생 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대학생이 선호하는 취업포털 브랜드’로 대학생 선호 브랜드에 4회 연속 수상하여 인크루트가 그 대세를 입증 받았는데 지난해 취준생 지원 시리즈 1탄으로 “입학이 입사다”를 슬로건으로 내건 무료 취업지원 서비스 인크루트 취업 학교를 런칭한 것에 이어 그 2탄으로 업계 최초로 구직활동을 통해 자동 적립되는 포인트인 “취얼업 포인트”로 “국내 최초 구직활동 포인트 서비스” 런칭 하였다.

취업을 위한 일명 스펙 쌓기 노력도 많이 엿보이고 있다. ‘대학생이 선정한 최단기 토익 고득점 학원’에서 수상한 해커스어학원과 ‘대학생이 선정한 최단기 합격 공무원 학ㅡㅡv원’에 수상한 헤커스공무원의 경우 연속 2회 수상으로 그 저력을 보여주었으며, ‘대학생이 선정한 토익인강’에 수상한 해커스인강’과, ‘대학생이 선정한 기초영어인강’에 부문에 수상한 해커스톡이 이번에 새로 수상하여 높은 청년 실업률 속에 취업을 하기 위해 스펙에 집중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대학생들의 평균 월 수입은 47만 4천원으로, 용돈>아르바이트>과외 순으로 나타났고, 지출은 101만 4천원으로, 등록금>식비>패션관련 비용>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등록금을 제외하면 56만 7천원으로 대학생의 평균 월 수입보다 지출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들은 한달 생활비 중 34.7%를 자신을 위해 투자한다는 포미족 성향이 나타났으며, 소비를 할 때 51.9%가 실용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패턴에 대해 대학생들이 관심있어 하는 소비는 무엇일까?

이번에 ‘대학생들이 가장 휴대하기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로 2회 연속 수상한 JBL과 ‘대학생이 뽑은 가장 성능이 좋은 면도기 브랜드’에 역시 2회 연속 수상한 파나소닉 코리아가 인상적이다.

JBL의 경우 트렌드 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블루투스 스피커 JBL 펄스 2(Pulse 2)가 인기를 끌었다. JBL 펄스 2(Pulse 2)는 다채롭고 경쾌한 라이트 쇼 기능으로 프리미엄 사운드는 기본이고, 다양한 풀 컬러 LED 라이트 탑재로 사운드에 따라 춤을 추는 듯한 라이트 쇼는 ‘눈으로 즐기는 사운드’를 그대로 표현하여 대학생들에게 (it)아이템으로 인기를 독차지했다.

파나소닉의 경우 대표제품인 스마트 면도기 ‘람대쉬(LAMDASH) 시리즈’가 돋보였다. ‘람대쉬(LAMDASH) 시리즈’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히트상품으로 가장 최근에 출시된 ‘람대쉬 ES-ST37(이하 ST37)’는 일반 세안제만으로도 거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거품 모드를 탑재한 면도기로 효용성을 극대화 시켰다.

전세계 PC시장에서 11분기 연속 1위를 차지한 Lenovo 노트북의 경우 ‘대학생이 뽑은 성능 좋은 노트북’으로 수상하였는데 트렌드를 반영한 슬림 앤 라이트 노트북부터 투 인원 노트북, 기업 및 전문가용 노트북, 게이밍 노트북 등 언제나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한 제품을 내놓으며 대학생들의 취향까지 성공적으로 공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학생들의 먹는 것에서도 가성비를 중요시한 소비를 엿볼 수 있었는데 “대학생이 추천하는 자주 찾는 햄버거”로 수상한 맘스터치와 “대학생이 가장 자주 찾는 무한리필 전문점”으로 수상한 쿠우쿠우도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맘스터치의 경우 깔끔하고 멋스러운 인테리어와 제품 주문 후 제조하는 방식의 수제전문점으로 SNS나 온라인커뮤니티의 누리꾼들 사이에서 ‘개념버거’, ‘입찢버거’, ‘엄마손길’ 등의 애칭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특히 싸이버거 메뉴가 대표 메뉴이다.

쿠우쿠우도 초밥,롤 전문점으로 비싸게만 인식되던 초밥·롤·샐러드를 1만원대로 무제한 즐길 수 있어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과 남녀노소 모두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차별화된 ‘맛’ 전략으로 초밥·롤·군함, 신선한 계절 야채, 가든 샐러드, 믹스 샐러드, 한·중·양식을 모두 담아낸 핫푸드, 달콤하게 즐기는 디저트, 즉석 조리 음식, 그날의 신선함을 고객이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레쉬푸드 등 쿠우쿠우 만의 다양한 메뉴로 고객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취업난의 사회현상에 고통받는 대학생들에게 피로회복제와 진통제가 수상한 부분도 주목할 만 하다. “대학생들이 추천하는 피로회복 영양제”로 수상한 우루사의 경우 최근 중•장년층 뿐 아니라 취업 활동 및 잦은 술자리로 바쁘고 지치기 쉬운 대학생 등 젊은 층 사이에서도 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며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 해소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우루사’에 대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1961년 출시 이래 현재까지 간 기능 개선제이자 간 피로 회복제로서 2010년에는 이러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세계 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2년에는 업계 최초로 정부의 글로벌 기업 육성 프로젝트 ‘월드클래스300’에 이름을 올린바 있다.

또한, 이지엔6는 효과가 빠르고 몸에 부담이 적은 액상형 진통제로서 바쁜 생활 속 대학생들이 겪기 쉬운 스트레스성 두통 및 생리통 등의 증상을 한결 부드럽고 편안하게 가라앉혀주는데 탁월한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비마약성 진통제 계열 중 간의 부담이 적으면서도 통증 경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NSAIDs) 진통제’ 성분을 함유했다는 점과 액상형 연질 캡슐 타입의 제형이 이지엔6의 장점이다.

대학생의 소비 중 기타 소비 중 미용에 대한 관심도 많은데 화장품과 성형외과 수상도 관심 가질 만 하다
“대학생이 사용할 때 추천하는 화장품 브랜드”로 수상한 에이프릴스킨의 경우 천연화장품 브랜드로서 . 대학생들의 트렌드에 맞춰 우수한 품질의 화장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주목받고 있는데 에이프릴스킨 대부분 제품의 주요 성분들은 미국의 비영리 환경시민단체가 연구한 공신력 있는 성분 안정도 등급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 등급의 가장 낮은 위험도로 평가받아 성분의 안정성을 입증하였고, 천연비누 ‘매직 스톤’부터 화제의 절대쿠션 ‘매직스노우쿠션’, 옴므섹스향 남성에센스 ‘매직젠틀 올인원에센스’ 등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대학생이 신뢰하는 수술결과 만족도가 높은 성형외과”로 수상한 그랜드성형외과는 보건복지부에서 허가한 병원 급 의료기관으로  ‘UPS 자가발전 시스템’ 및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 ‘심장제세동기’, ‘응급 카트’ 등 대학병원 수준의 전문 안전 장비를 완비했다. 그밖에 24개국에서 찾는 글로벌 성형외과인만큼 영어권 국가, 중국, 태국, 베트남, 몽골, 인도네시아 등 각국의 전담 코디네이터가 상주해 통역은 물론 모든 과정을 1:1로 밀착서비스해 성형 한류에 앞장서고 있으며 대세를 입증하였다.

이렇게 대학생들은 가성비와 실용주의 따지는 대학생 신(新)풍속 현상과 자신에게 과감히 투자하는 포미족(for me 族)이 느는 추세에 있는 현 조사를 보면서 대학생이 포미족과 실용주의를 결합한 효율성에 집중한 소비 문화가 이미 핵심으로 들어섰으며, 이는 10명중 1명이 실업자인 15년만의 사상 최대의 청년실업률에 따른 사회현상과 더불어 1인가구 증가, 개인주의 문화 확산 같은 사회적 요인이 더해진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핫이슈 아이템
100% 무료 만화
포토슬라이드
  • 마이애미 해변의 유혹( 誘惑)
    마이애미 해변의 유혹( 誘惑)
  • 피겨요정 아찔연기 어디까지~~
    피겨요정 아찔연기 어디까지~~
  • 걸그룹~ 엉밑살 보이며 노골적 섹시댄스~~~
    걸그룹~ 엉밑살 보이며 노골적 섹시댄스~~~
  • 섹시함의 끝!~~사람이야?~ 조각이야?~~
    섹시함의 끝!~~사람이야?~ 조각이야?~~
핫 클릭
비즈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