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무성도 이한구도 아니다...새누리 운명 쥔 ‘의문의 2人’
‘윤상현 통화상대ㆍ여론조사 유출자’ 누구냐에 따라 친박 VS 비박 운명 갈린다


[헤럴드경제=이슬기 기자] 거대 여당인 새누리당의 ‘운명’이 단 두 사람의 손에 달린 형국이다.

‘당을 흔드는 손’의 주인은 새누리 집안의 가장 격인 김무성 대표도, 공천 칼자루를 쥔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도 아니다.


정치권과 유권자의 시선은 지난 3일 발생한 ‘여론조사 왜곡 유출사건’의 범인과 ‘취중 막말 논란’에 휩싸인 윤상현 의원의 통화상대에게 쏠린다.

만일 ‘친박 핵심’인 윤 의원이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력자와 “김무성을 죽여야 한다”는 대화를 나눴다면, 친박계의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 위원장을 필두로 공관위가 진행 중인 ‘현역 물갈이’ 등이 친박계의 의중이 반영된 ‘공천개입’의 결과로 치부될 수 있어서다.

여론조사 왜곡 유출사건의 범인이 친박계냐, 비박계냐에 따라서는 각 계파가 주장하는 공천 원칙과 이미 확정된 1차 단수추천지역이 송두리째 흔들릴 수 있다.

사안에 직접 관계된 당사자들의 토론 그리고 협상보다는, 베일에 가려진 ‘제3자’가 몸통을 흔드는 격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각각 ‘국민공천’과 ‘전략공천’을 앞세워 기 싸움을 벌이고 있는 친박계와 비박계의 운명은 우선 현재 진행 중인 검찰의 여론조사 왜곡 유출 수사 결과에 따라 좌지우지될 전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새누리당의 당내경선용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ㆍ조작해 SNS에 퍼뜨린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 8명을 추려 검찰로 넘겼다.

선관위는 “특정할 수 없는 누군가가 ‘여론조사 결과를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전달받은 후, 작성ㆍ공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공관위 구성원 중 누군가가 개입했을 수밖에 없다.’는 추론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 경우 현재까지 진행된 공천심사의 공정성은 크게 훼손될 전망이다.

아울러 범인이 어느 계파 소속인가에 따라서도 전세는 달라진다.

여론조사 왜곡유출자가 친박계라면 “비정상적 방법으로 현역 물갈이론을 강화하려는 주류의 공작”이라는 비박계의 공세가, 비박계라면 “대구 진박 후보들의 행보를 방해하려는 비박계의 음모”라는 친박계의 비난이 예상된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절대 공관위로부터 (그런 여론조사 내용이) 유출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8일부터 불거진 윤 의원의 취중 막말 대화 상대도 새누리당의 향방을 결정짓는 주요인이다.

해당 통화에는 “내가 A형한테다가 B형 해가지고 정두언이하고 이야기할 준비가 돼 있어. 김무성이 죽여버리게”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런 위치에 있는 사람은 공관위원 아니면 공관위에 오더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비박계의 주장이다.

사실상 이 위원장을 윤 의원의 통화상대로 지목한 셈이다.

통화상대가 이 위원장 본인이 아니더라도 친박계 혹은 청와대의 핵심 실세라면, ‘공천개입’ 논란을 둘러싼 공천 배제자들의 집단 반발과 비박계의 공격이 거세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비박계 일각에서는 “윤 의원의 통화 상대와 공천개입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려면 의원총회도 불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yesye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