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드 배치, 평택 아닌 경북? 긴장하는 지역 의원
[헤럴드경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정부 협의가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사드 레이더·포대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 정치인들은 복잡한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

지난 11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와 관련해 “사드 배치는 공격용이 아닌 방어용”이라며 “북핵은 우리 국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다. 사드는 우리 국민을 북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한 무기 체계인데 그것을 반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찬성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한 매체는 이날 “군사적인 면으로 보면 평택 배치가 맞지만 중국 코앞에 있는 서해안 도시에 사드를 배치하면 중국이 가만히 있겠느냐. 중국에서 되도록 멀리 떨어진 동해안 쪽을 생각하고 있다”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중국의 반발 등을 의식해 평택·군산보다 중국에서 떨어진 칠곡(왜관)이나 대구 등이 유력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보도를 언급하며 “그렇지 않다, 모든 것은 국가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사드 배치 후보지에 대해서는 “모든 것은 한·미가 협의해 판단할 내용”이라며 “어느 한 측이 내부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변인은 “괌 지역에 배치된 사드의 환경영향평가보고서에 따르면 레이더 안전거리는 사람은 100m, (전자) 장비는 500m, 항공기는 5.5㎞”라며 사드 레이더 반경 100m 밖에서는 인체에 별다른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드 배치가 유력하다는 주장에 대구·경북에서는 미묘한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예비역 준장)은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방어위주의 작전을 펼 수밖에 없는 우리로선 전쟁 억제력 확보 측면에서 (사드 같은) 최소한의 방어수단은 갖출 필요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민원폭증을 야기할 수 있는 대도시(대구)는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 칠곡이 지역구인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고령·성주·칠곡)은 “캠프 캐럴은 규모가 작아 사드 배치 가능성이 없다. 국가안보 차원에서 사드가 필요하다면 찬성하지만,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할 경우 전적으로 주민들의 의사가 고려돼야 한다”고 전했다.

사드 배치 지역에 우선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경기도 평택과 전북 군산은 주한미군 부대 가운데 비교적 북한과 가깝다.

하지만 평택과 군산이 중국에 근접해 있는 서해안 도시이기 때문에 중국을 자극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평택과 군산 모두 인근에 공군기지가 있기때문에 사드 레이더는 정상적인 항공기 운항을 방해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중국에서 멀면서도 운영을 방해할 여건이 적은 경북이 거론되기도 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