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평생학습 트렌드 확산되며, 자신만을 위한 시간투자에 어울리는 ‘코피스족 카페’가 뜬다.

대학에서 인문학을 전공했으나,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위해 ‘경영학’ 과목을 인터넷 강의를 듣는 취업준비생, 직무에 필요한 공부를 위해 주말에는 ‘소셜미디어 활용법’ 강의를 온라인으로 듣기도 하고, 외근을 하던 중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카페를 이용하는 직장인, 이런 분위기는 수년 전부터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평생학습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원하는 기업에 취업도 쉽지 않고, 입사 후에도 승진 및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그리고 자기만족 측면에서 자기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그만큼 증대했기 때문이다.

2008년부터 시작된 넷북 열풍 이후, 지금은 성인 대부분이 노트북을 보유하며 생활하며 일하는 분위기가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고, 이런 이유로 이제는 대학생부터, 직장인, 사업가, 프리랜서까지 각자의 목적에 따라 평생 공부하고, 일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자 어디서든 공부하고 일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일하는 대학생 및 직장인을 뜻한 ‘코피스(Coffee+Office)족’이 급증하자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도 매장마다 회의실, 심지어 세미나실까지 설치하고, 노트북 사용 인구 증가를 반영해 붙박이 의자마다 전원 콘센트를 마련하는 등, 사무실 상권과 대학가 매장을 중심으로 코피스족을 잡기 위한 노력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스타벅스나 커피빈, 엔제리너스 등과 같은 카페들은 코피스족을 위한 전용 공간은 아니기에 조용히 일하고 싶은 코피스족들에게 소음 관리, 음악 제공, 인테리어 등과 같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불편함이 많다. 코피스족들은 조용히 일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능과 편리성을 가진 카페를 검색해 찾아가서 공부하고 일하는 등 코피스족 카페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현재 강남, 홍대, 신촌, 대학로 등 가장 많은 코피스족이 몰려있는 것은 역시 강남역, 테헤란로 일대이다. 대한민국의 가장 큰 오피스 상권이기도 하지만 인근에는 대학생, 직장인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수많은 학원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강남역 코피스족 카페들 중에서,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카페가 있다.

메이아일랜드(www.mayisland.com. 대표이사 정태봉, 오신)는 2012년에 오픈하여 코피스족과 카페 스터디족을 위한 커피브러리(coffee+library) 스터디카페&북카페이다. “청춘의 꿈을 응원합니다(support your youth)”라는 슬로건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2030세대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맞춤 제공해준다. 도서관처럼 조용한 공간은 나홀로족 트렌드를 반영하듯 공부나 자기개발에 몰입하는 대학생, 직장인에게 조용하고 집중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또 그룹 스터디나 대외 활동, 창업이 필요한 공동 창업자들에게는 여러 명이서 아이디어도 도출해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별도로 제공한다. 코피스족은 물론 학업,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예비창업자들의 임시 일터가 되기도 한다. 창업 및 스타트업 트렌드를 따라 코피스족 및 나홀로족은 북카페에서 창업 및 스타트업 기업을 준비하는 공간으로서 활용도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들을 위한 맞춤형 미팅룸, 세미나룸 등과 공간과 인테리어도 훌륭해 매일 방문하고 싶은 스터디 카페로 인기가 많다. 특히 나홀로족들에게 인기가 많은 도서관형 카페는 혼자 공부하고, 일하며 쉬며 힐링할 수 있는 조용한 카페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메이아일랜드는 커피와 음악 및 책을 통해 이들에게 힐링을 주고, 꿈꾸는 미래를 설계하는 창의적인 공간 및 식음료 등의 케이터링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한다.

메이아일랜드는 2012년 설립된 이후, 서울 강남본점과 압구정 직영점을 통해 1인 전용 공간 및 우수한 인테리어, 식음료 서비스 및 공간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를 혁신해 나가고 있다. 2015년에는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터디카페 부문 대상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시끄럽고 복잡한 일반 카페가 아니라, 코피스족 및 나홀로족이 혼자 조용히 몰입해 공부하고, 일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스터디카페 ‘메이아일랜드’와 같은 공간서비스는 향후 코피스족의 증가 및 확산에 발맞춰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다양한 지역에 수요가 많은 만큼 코피스족 및 나홀로족을 위한 ‘메이아일랜드’와 같은 전용 카페 시장의 향후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제공] 메이아일랜드 02-6463-6467/6468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