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깔끔한 첫인상을 원한다면 입냄새 관리부터

연초, 입사와 입학 등 새 출발에 한창 들떠 있는 시기다. 성공적인 단체 생활을 위해서는 첫인상 관리가 중요하다. 잘 웃는 모습은 물론 단정한 차림새까지 신경 쓰이는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닐 터. 그 중 ‘입냄새 관리’는 깔끔한 첫인상을 위해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대화를 나누던 중 상대방의 입냄새 때문에 곤란한 상황에 처해 본 경험은 누구라도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친밀한 사이라도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지적하기 어렵고, 심지어 개강, 입사, 입학으로 인해 새로운 인맥을 쌓는 경우에는 상대가 심한 입냄새를 풍겨도 괴롭지만 참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같은 사실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구취는 스스로 점검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점이다. 입만 열면 새어 나오는 악취는 구취 환자보다 주변 사람들을 더욱 괴롭힐 수 있으며, 스스로가 지켜야 할 매너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냄새 해결에 앞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구취의 원인이 구강 내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몸속의 문제로 나타나는 문제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단순히 입안의 문제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거나 치과진료를 통해 냄새를 충분히 없앨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구강 내 원인이 아닌 몸속의 원인으로 인해 나는 경우다. 이때 치료는 더욱 전문성을 요구한다. 한의학에서는 위, 간 등 장기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거나, 체내에 열이 많은 상태 등으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한다고 본다.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원리인 만큼 위열이 있는 경우 위열을 풀어주면서 약해진 위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위산 역류를 조절하며 염증을 해소한다. 또한 스트레스나 과로가 원인인 경우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침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구강 내 구취 유발 세균을 억제한다.

입냄새 전문 해우소한의원 김준명 원장은 “입냄새는 치료를 받으면 얼마든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본인이 느끼기에도 입냄새가 심한 수준이라면 원인이 구강이 아닌 몸속에 있는 것인지 의심해보고 조속히 한의원을 찾아 그에 맞는 근본적인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