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강제동원 피해유족, 정당 만든다…“3ㆍ1절에 창당대회”
피해자 인권 회복ㆍ보상 등 요구…일본 자민당 면담도 추진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일제 강점기 강제 동원 피해자와 유족이 정당을 만들어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ㆍ일본군위안부 인권정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소녀상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 동원 피해자와 유족을 위한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달 중 각 지역 지구당 창당 작업을 완료하고 다음달 1일, 3ㆍ1절에 이날과 같은 장소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창준위는 설명했다. 창준위 관계자는 “정치인이나 일반 시민의 입당은 받지 않고 오로지 피해자 유족만을 대상으로 한 정당”이라며 “현재 당원 수는 약 2만명이지만, 창당 작업이 완료되면 7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창당에는 아시아태평양전쟁희생자한국유족회, 일제강점하유족회, 일제피해자연합회 등 20여 강제 동원 피해자 유족 단체가 참여했다.

창준위는 당의 우선 목표로 한국 정부가 강제 동원 피해자의 인권을 회복하고 보상 특별법과 복지 지원 정책을 제정하도록 하는 것을 꼽았다. 일본 정부에도 징용 노무자들에게 지급하지 않은 노임과 우편 저금 등 1억1000만엔의 공탁금을 반환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최용상 임시 당대표는 “유족 단체 이름으로 활동하는 데 한계를 느껴 원외 정당이라 하더라도 정당의 이름으로 활동하려는 것”이라고 창당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로 이들은 다음달 중 일본을 방문해 자민당 등에 공식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소녀상 인근에서 열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수요집회에서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일본이 유엔 기구에 “위안부 강제 연행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전달한 데 대해 “일본이 억지 주장을 하더라도 이미 국제사회는 강제 동원 사실을 모두 인식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