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언론 "北미사일, 서해-제주-오키나와-필리핀 경로될 듯"
[헤럴드경제]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우리나라 서해와 제주도 남서해역, 필리핀 루손섬 앞 태평양으로 날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지난 2일(현지시간) 국제해사기구(IMO)에 보낸 통보문에 따르면 로켓 발사 날짜는 2월 8일~25일 사이, 발사시간은 매일 07시~12시(평양시간)다.

운반로켓잔해 낙하예상구역은 1단계 동체는 위도 36도 04분, 경도 124도 30분 등 4곳을, 로켓 첨단부(Fairing)는 위도 33도 16분, 경도 124도 11분 등4곳을, 2단계 동체는 위도 19도 44분, 경도 123도 53분 등 4곳이라고 통보문을 통해 밝혔다.


3일 NHK 등 일본 언론은 이들 좌표가 △ 1단계 동체의 경우 한국 서해 △ 로켓 첨단부는 한국 제주도 남서 해역 △로켓 2단계는 필리핀 루손섬 주변 태평양에 해당한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의 ‘서해위성발사장’을 이용해 남서방향으로 발사할 것이란 얘기다.

특히 일본 정부와 언론은 이 궤적을 따를 경우 로켓이 자국 영토인 오키나와(沖繩)현 사키시마(先島) 상공 부근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한미와 긴밀한 연대를 통해 정보 수집ㆍ분석에 속도를 내는 한편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북한에 대해 사실상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자제하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