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채운 중진공 이사장 “수출ㆍ인재육성 중소기업 지원 강화할 것”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사업과 기관 간 협업과 내부혁신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높여 중소기업 현장에서 수출증대와 고용창출, 경영안정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임 이사장은 “취임 첫 해에 수출 유관기관, 대형유통망과 협업,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중소기업의 글로벌 전문기업화 등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올해에는 좀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효과를 누리고, 해외 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임 이사장은 중진공의 올해 4대 중점 과제로 △사업, 기관 간 협업성과 창출 △사업 간 융합 지원 강화 △내부혁신 성과 내재화 △임직원 청렴도 향상을 제시했다. 임 이사장은 지난해 경영 성과로 정책자금 신청절차개선, 업무프로세스 효율화 및 인사제도 혁신, 수출유관기관․민간대형유통망과 협업토대 구축, 내일채움공제 1만명 돌파, 메르스 등 국가재난시 긴급지원 등을 꼽았다.

임 이사장은 “글로벌 역량진단을 통해 수출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맞춤형 마케팅 지원을 한 결과 지난해 유망 중기제품 398개를 발굴하고, 해외 유통망 진출 제품도 2251개를 선발해 약 200억원의 매출을 신규 창출했다”며 “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수출유관기관과 협업해 중소기업이 현지 유통망에 약 100억원어치 신규 납품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이사장은 “전자랜드나 현대백화점 등 민간대형유통망과의 협업, 글로벌 지원사업은 KOTRA와 협업, 그리고 핵심인력 성과보상기금은 남동발전과 협력하는 등 각 기관의 장점을 살려 성과를 창출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며 “중소기업의 수출증대와 고용창출을 위해 내ㆍ외부를 막론하고 원활한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중소기업 핵심 인력 근로자의 잦은 이직을 예방하고 장기 재직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내일채움공제’ 가입자 수가 1만 명을 돌파했다. ‘내일채움공제’는 기업과 근로자가 매월 일정액을 5년 이상 적립하면 복리이자를 더한 총액을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제도로, 중소기업청과 중진공이 지난 2014년 8월에 도입됐다. 임 이사장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더 큰 혜택을 주고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임 이사장은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것이고, 올해에는 지자체ㆍ대기업과 협업을 추진해 더 많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올해에는 새로운 무언가를 추진하기보다 기존 사업을 효과적으로 융합해 수출중소기업, 인재육성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중진공은 수출실적, 고용창출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금리를 우대할 계획이다. 정책자금 대출업체 중 신규로 고용창출한 중소기업은 고용인원 1명당 0.1%, 최대 2.0%까지 1년간 금리를 우대받는다. 중진공은 2016년 하반기부터 내수기업이 수출실적을 내거나 수출기업이 높은 수출실적을 달성할 경우 정책자금 대출금리를 우대할 예정이다. 또한 중진공은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내일채움공제 가입 기업도 중진공의 다른 지원사업 신청 시 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검토 중이다.

임 이사장은 “올해도 3ㆍ4기 독수리팀(내부혁신 TF팀)을 출범시켜 조직 내부의 성과 평가시스템과 지역본부 업무프로세스 합리화 등 혁신역량을 내재화하겠다”며 “국민과 고객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청렴문화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