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이오닉, 프리우스와‘친환경카’경쟁
파워·연비서 프리우스 앞질러
올 첫 출시 3만대 판매 목표


국내 첫 친환경 전용 플랫폼 차량인 현대차 아이오닉은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판을 흔들기 위해 나온 모델이다. 하이브리드로 첫선을 보인 아이오닉은 전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강자인 도요타 ‘프리우스’를 겨냥하고 있다.

일단 국내 기준 힘(출력ㆍ토크)이나 연비에서는 아이오닉이 3세대 프리우스에 앞선다. 순수 엔진 성능만 놓고 보면 아이오닉 엔진(1.6 GDi)은 최고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ㆍm을 구현했다. 


3세대 프리우스 엔진(직렬 4기통 DOHC VVT-i)은 최고 출력은 99ps, 최대토크는 14.5㎏ㆍm으로 아이오닉보다 낮다. 전기모터가 함께 구동되는 성능을 비교해도 아이오닉 출력이 141ps로 3세대 프리우스의 136ps를 압도한다. 특히 아이오닉은 올 상반기 내 국내 출시될 4세대 프리우스와 비교해도 힘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4세대 프리우스의 경우 순수 엔진 최대출력이 95ps, 총시스템 출력이 121ps로 역시 아이오닉에 밀린다. 최대토크도 14.5㎏ㆍm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카의 주요 지표 중 하나인 연비에서도 아이오닉이 3세대 프리우스를 능가했다. 아이오닉의 복합연비는 22.4km/ℓ(15인치 타이어 기준)로 3세대 프리우스 21㎞/ℓ보다 높다. 다만 4세대 프리우스가 본격 출시될 경우 연비 등은 뒤집힐 수 있다. 4세대 프리우스의 연비는 일본의 연비측정 방식인 JC08 모드 기준 40.8㎞/ℓ다. 현재 국내 시판 중인 3세대 프리우스보다 연비가 25% 이상 향상됐다. 3세대 프리우스의 연비는 같은 방식으로 32.6㎞/ℓ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출시 첫해 판매 목표로 국내외 합쳐 3만대를 잡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연간 30만대 전후 판매되는 프리우스의 10분의 1에 그쳐 당장은 미약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현대차는 아이오닉을 기점으로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 2020년이면 친환경차 시장에서 도요타 뒤를 바짝 쫓는 글로벌 2위가 되겠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아이오닉의 성패가 현대차의 중장기 친환경차 전략과 직결될 수 있다.

올 3월께 국내 출시를 앞둔 4세대 프리우스 역시 쉽게 왕좌의 자리를 내줄 생각은 없어보인다. 지난해 12월 첫 출시한 일본에서 한달만에 10만대의 수주량을 기록하며,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일본 출시 발표회에서 토요타자동차가 밝힌 월 판매 목표 1만2000대를 8배 가량 뛰어넘는 수치다.

토요타는 이같은 일본 내수시장 성공을 발판으로 글로벌 하이브리드차 시장을 다시 한번 재패한다는 전략이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