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안부 할머니들 "아베 직접 사죄해야...정부 합의 무효"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6명 참석…제1213차 수요시위 앞서 발언
정대협, 14일 한ㆍ일합의 무효화 위한 ‘전국행동’ 출범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직접 나서 재단 설립에 나선다. 정대협도 한ㆍ일합의의 무효화를 위한 전국행동을 출범한다.


13일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린 제121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이하 수요시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직접 나와 한ㆍ일 양국간의 위안부 협상안에 대해 규탄하고, 역사교육과 진상규명, 평화비 추가 건립을 위한 ‘손잡기 재단’ 설립에 적극 나설 것이라 밝혔다.

이날 수요시위에는 김복동, 이옥선, 이용수, 강일출, 길옥선 할머니 등 총 6명이 참석했다.

김복동 할머니는 “아무리 할머니들이 힘이 없다 해도 정부간 협상을 하면 피해자들에게 미리 물어봐야 하지만 한일 양국 정부는 허무하게 합의했다”며 “자기들끼리 속닥속닥하고 할머니 꼬시러 오고 있지만, 우리는 절대적으로 반대다”고 말했다. 이어 김 할머니는 “우리가 돈 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니며 100억원이 아니라 1000억원을 준다 해도 아베 총리가 직접 하지 않은 사죄는 용서하지 않는다”며 “할머니들이 직접 나서서 국민들과 손잡기 재단을 설립하는데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이옥선 할머니는 “나라를 잃은 뒤 강제로 끌려가 매일같이 매맞고 칼로 죽임을 당한 우리는 위안부가 아니라 사형자와 다름없었다”고 말했다. 또 “해방된 지 벌써 몇 해 짼데 피해자를 속이고 입을 막으려 해서는 안된다”며 “꼭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받고 법적 배상을 받아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이 힘이 되어 달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국민들에 대한 고마움도 표현했다. 강일출 할머니는 “대한민국 국민들께서 돌봐주신 덕분에 위안부로 중국에 끌려간 이후 한국에 돌아와서도 잘 정착할 수 있었다”며 “나라를 똑바로 지키려 모인 국민들과 어린 학생들을 보니 기쁘면서도 눈물이 난다. 사랑하고 고맙다”고 말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이날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14일 여성ㆍ노동ㆍ종교ㆍ학술ㆍ법조 등 다양한 분야의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한ㆍ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전국행동)이 출범한다고 선언했다. 전국행동은 출범식에서 위안부 할머니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기자회견 후에는 참가자들과 함께 외교부가 있는 정부서울청사까지 거리행진을 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제9차 이화글로벌임파워먼트 프로그램(EGEP)에 참가하고 있는 아시아ㆍ아프리카 지역의 여성 비정부기구(NGO) 활동가 16명이 동참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