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가 ‘연착륙’ 목적, 실적 사전유출 혐의로 기소됐던 CJ E&M 직원ㆍ애널리스트 무죄 선고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서울 남부지법 형사11부(부장 위현석)는 주가를 ‘연착륙’ 시키기 위해 악재성 미공개 정보를 미리 주고받아 소액 주주에게 손해를 끼친 혐의(자본시장과금융투자법에관한 법률 위반)로 기소된 CJ E&M 기업설명팀 직원 양모 씨 등 3명과 애널리스트 김모 씨 등 2명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고 7일 밝혔다.

법원에 따르면 CJ E&M 직원들은 지난 2013년 3분기 실적이 시장의 전망치인 200억원에 못 미치자 주식시장에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 김 씨 등 애널리스트 3명에게 영업이익이 ‘세 자릿수 미만(100억원 미만)’이라고 알려 주가를 연착륙시키려 한 혐의로 기소됐다.


아울러 애널리스트들은 이같은 정보를 특정 펀드매니저들에게 전달해 주가가 떨어지기 전 CJ E&M 주식을 팔아치우도록 해 손해를 회피하도록 한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그러나 CJ E&M 직원들이 주가를 떨어뜨리려는 의도로 미공개 정보를 전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의 근거를 밝혔다.

재판부는 “CJ E&M 직원들이 회사의 주식을 서서히 떨어뜨리려 범행을 했다고 검찰은 주장하지만 이를 통해 회사나 직원들이 어떤 이득을 거둘 수 있을지 입증이 부족하다”며 “미공개 중요 정보를 전달한 것도 주식을 직접 거래할 수 없는 애널리스트에게만 국한됐다”고 판시했다.

또 무죄가 선고된 애널리스트 2명에 대해서는 “해당 정보를 회사 안이나 고객 등 수천여명에게 알리고 이를 통해 기사까지 송고됐다”며 “따라서 개인 투자자까지도 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돼 특정 애널리스트들에게 전달했다는 공소사실을 인정할 증거가 없다”고 봤다.

다만 재판부는 함께 기소된 다른 애널리스트 최모 씨에 대해서는 “특정 펀드매니저에게만 주요 정보를 알려 손실 회피를 도왔다는 사실이 인정된다”며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