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마음의 상처 유발 ‘흉터’ … 말끔히 개선하는 치료법은?

피부는 수술, 외상, 여드름 등의 결과로 흉터가 생길 수 있다. 한번 생긴 흉터는 다양한 수술적, 비수술적 교정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흉터 치료의 목표는 눈에 덜 띄거나 미용적으로 만족스럽고 기능적으로도 불편을 덜 주도록 다듬는 것이다.

흉터는 윤곽, 모양, 길이, 너비, 색, 기능 등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다. 흉터의 위치와 특성을 인식하고 분석하면 교정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크게 △융기성 흉터 △위축성 흉터 △팽창성 흉터 △함몰 흉터 △여드름 흉터 △화상 흉터 등으로 나뉜다. 황규광 세련피부과 원장의 도움말로 흉터의 종류에 따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융기성 흉터는 장력으로 인해 상처를 봉합한 자리나 상처의 가장자리가 다양한 층에서 겹쳐진 계단형 변형에 의해 생기기 쉽다. 전층피부이식도 재건 부위에 올라온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이같은 흉터는 스테로이드 주사에 잘 반응한다. 박피술도 효과적이다. 진피 두께가 현저히 차이나는 경우에는 W·S·Z성형술로 높이를 맞춰주거나, 두꺼운 쪽을 봉합선으로부터 1㎝ 거리에서 절개해 단계적으로 얇게 만든다. 피부가 얇은 부위에 진피추출물질을 주입하거나 지방을 이식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위축성 흉터는 체중 감소, 혈종 치유, 기타 원인 등에 의해 2차적으로 피부 국소 용적이 감소하면서 주로 발생한다. 이는 절제와 봉합의 기본원칙을 이용해 쉽게 교정할 수 있다. 비후성 흉터로 인해 발생한 위축성 조직은 절제할 경우 장력 탓에 비후성 흉터를 형성할 위험이 훨씬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함몰된 흉터엔 필러, 자가지방, 원섬유(fibril) 등을 주입하는 ‘연부조직증대술’로 채워준다. 여드름으로 움푹 패인 흉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숙달된 의사는 박피술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특정 흉터를 선택해 펀치 절제한 뒤 피부 높이까지 흉터조직을 올려 봉합하기도 한다. 치료한 흉터를 펀치절제한 후 귀 뒤쪽으로부터 비슷한 크기의 펀치 이식편을 수확해 이식하는 방법도 있다.

여드름흉터는 모양이 다양하므로 먼저 교원섬유 생성효과가 큰 화학박피를 국소적으로 실시한다. 이후 펀치이식, 펀치상향술, 절제술을 시행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기계적 레이저박피, 프락셀레이저로 피부를 깎아 마무리하는 시술법을 활용하기도 한한다.

오목하게 수축된 화상 흉터는 보기에 흉하고 통증이 적잖다. Z성형술을 여러번 이용하면 수축된 수술흉터를 납작하게 해 보기에 외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단단해진 구축 흉터는 고체탄산가스 막대의 반복 접촉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황규광 원장은 “다양한 흉터를 교정하기 위한 수많은 교정기법이 개발됐으며 한가지 치료법이 모든 종류의 흉터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수는 없다”며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으려면 다양한 기술을 단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사의 지식, 경험, 판단력, 테크닉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