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궁근종, 수술이 필수? 개복 없는 ‘하이푸’로 자궁을 지켜줘

하이브리드 융합수술, 하이푸시술의 한계까지 극복한 치료효과로 주목

자궁근종이 발생하게 되면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자궁 이상출혈이나 월경 통증, 골반 통 등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나타난 다는 것에서 여성에게 큰 불편을 가지고 올 수 있다. 또한 가임기의 여성에게서는 임신에 있어 수정난의 착상과 성장유실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궁근종에 치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궁근종은 악성의 암과는 다르게 치료만 잘 받는다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통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자궁근종, 수술 없이 치료하는 하이푸 치료 이용해야

얼마전까지 자궁근종을 치료를 위해 수술적 방식을 많이 사용해 왔다. 때문에 자궁근종 치료를 받기 전 부담감을 가지는 환자들이 더러 있었다. 실제 자궁근종은 수술적 치료를 할 경우 신체적 부담이 따를 수 있고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부작용이 우려될 수 있어 환자를 위한 치료법으로 보기 어려웠다.

최근에는 이러한 위험 부담을 줄인 비수술치료 ‘하이푸’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 하이푸시술은 자궁근종에 대한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으로 이미 그 효과를 경험한 환자가 많아 인기 몰이중이다.

자궁근종을 하이푸시술을 통해 치료할 경우 초음파를 한곳으로 집중시켜 발생되는 열로 종양 조직을 괴사 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따라서 절개 없이 치료할 수 있어 수술적 걱정을 하던 사람들에 걱정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강남베드로병원 하이푸센터 센터장 조필제(산부인과 전문의) 원장은 “하이푸는 고강도의 초음파를 사용한 새로운 종양 치료법입니다. 고강도 초음파를 이용해 자궁근종과 같은 종양의 변성 및 괴사를 유도해 치료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푸시술시 사용되는 초음파는 신체를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초음파를 병변 부위까지 전달하기 위해 그 어떠한 절개를 통한 수술적 방법이나 직접적인 질내 기구삽입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 장점입니다.”라고 하이푸 치료에 장점에 대해 언급했다.

하지만 높은 기술력의 하이푸시술에서도 모든 환자들에게 효과를 보이진 않는다. 종양의 위치가 애매한 경우나 임신력 여부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자궁경이나 복강경의 시술적 방법이 필요할 수 있다.

‘Hybrid 융합수술’, 하이푸의 한계를 넘어선 치료법

최근에는 하이푸 시술과 복강경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수술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강남베드로병원에서 유일하게 시행 중이며 앞서 이야기 된 하이푸시술만으로 자궁근종을 치료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극복한다.

‘하이브리드 융합수술’은 두 가지 수술을 결합 함으로써 확실한 효과와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치료는 하이푸 시술에 대한 경험은 물론 기존의 수술치료까지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수술이다.

강남베드로병원은 2011년부터 하이푸에 특화된 하이푸클리닉을 개설해 현재까지 치료를 진행 하고 있다. 지난 11월 이미 2800례 이상의 시술을 진행했으며 풍부한 시술 경험에 기반한 치료를 진행 중에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