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알츠하이머 신약 개발, 증상개선에 좋은 음식에도 ‘관심 집중’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물질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물질을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며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나 가족들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와 김혜연 박사(고센바이오텍 연구소장) 팀은 최근 알츠하이머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신약후보물질 ‘EPPS’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알츠하이머병은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 속에 실타래처럼 응집하며 독성을 유발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에 개발한 EPPS를 물에 타서 먹으면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체를 독성이 없는 단량체로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생쥐에게 3개월 동안 EPPS를 먹인 결과 뇌의 해마와 대뇌 피질 부위에 있는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체가 거의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시험 결과도 정상 쥐와 다를 바 없었다.

알츠하이머 신약물질 개발 소식과 함께 알츠하이머 치매를 사전에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닌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홍삼이다.

의학계에서 기억력 상승 작용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하는 홍삼은 이미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각종 임상시험과 연구논문 등을 통해 그 효능이 검증됐다.

김만호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팀은 홍삼이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김 교수팀은 알츠하이머 환자 63명(평균 67세)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분말을 12주동안 하루에 4.2g씩 투여한 후, 인지지능정도측정법과 치매측정지표를 이용해 인지기능 개선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홍삼분말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은 치매측정지표 점수는 3.2점 감소하는 것에 그쳤지만, 홍삼분말 투여 그룹의 치매측정지표 점수는 무려 6.7점이나 감소하며 2배 이상 호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교의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팀은 홍삼의 기억력 향상 효능을 입증했다. 교수팀은 임상시험 참가자들을 홍삼 복용 그룹과 미복용 그룹으로 나누고 복용 전, 복용 29일후, 복용 57일 후, 이렇게 총 3번에 걸쳐 작업 기억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한 그룹의 반응시간이 0.13ms나 줄어들었다. 이는 홍삼 미복용 그룹과 비교했을 때 무려 160% 가량이나 빨라진 수치다. 특히, 29일째보다 57일째에 테스트 결과가 2배나 더 좋았다. 즉, 홍삼을 꾸준히 복용하면 기억력 개선 효과가 더 커진다는 것을 확인시킨 것이다.

 

이처럼 알츠하이머 치매에 특효를 보이는 홍삼은 홍삼절편, 홍삼정환, 홍삼진액, 홍삼정과, 홍삼액기스, 홍삼액, 홍삼캔디, 홍삼양갱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홍삼은 제조방식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시판 중인 홍삼엑기스는 주로 물에 우려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다. 이 제조방식의 단점은 홍삼의 영양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추출할 수 있고, 나머지 52.2%의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은 홍삼박(홍삼찌꺼기)과 함께 버려지게 된다.  

[사진제공=참다한 홍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제조방식을 택해야 한다.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을 경우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기존의 물 추출 방식으로 인해 버려지는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현재 참다한 홍삼을 포함한 일부 업체는 이 제조방식을 사용 중이다.

김재훈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최근 한 건강프로그램에서 “홍삼을 물에 우려 내는 물 추출 방식을 따를 경우, 물에 녹지 않는 영양분은 모두 버려진다”며 “반면 홍삼을 통째로 갈아 먹을 경우 유효성분 추출률이 무려 95%에 이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