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지옥 스모그’, “미세먼지 모아 벽돌 만들었다”
[헤럴드경제]중국 베이징이 심각한 스모그로 고통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WHO 기준치 40배를 넘는 최악의 스모그가 덮친 베이징을 공포영화 세트장에 빗댈 정도이다. 이 가운데 한 행위 예술가가 베이징의 미세먼지를 모아 벽돌로 만들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1일(현지시각) 중국 언론에 따르면 베이징은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스모그로 도시 기능이 마비될 정도이다.

전날 오후 5시 일부 지역의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가 1천에 육박하는 976㎍/㎥에 달했다.

베이징의 먼지를 모아 벽돌로 만든 브라더 너트 [사진=웨이보 캡처]

베이징에서 검측된 초미세먼지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의 PM 2.5 기준치(24시간 평균 25㎍/㎥)에 비해 40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1일에도 베이징의 PM 2.5 농도는 500∼600㎍/㎥를 기록, 도시 전체가 스모그에 휩싸였다.

중국이 최악의 미세먼지로 도시 기능이 마비될 정도의 고통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 행위 예술가가 베이징의 먼지를 끌어모아 벽돌로 만들어 시선을 끌었다.

이날 뉴욕타임스는 브라더 너트(34)라는 가명의 한 중국 행위 예술가가 베이징의 대기오염을 눈에 보이는 벽돌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무명 예술가는 중국 내 스모그 공해가 한창 심해진 2013년 처음으로 먼지 채집 프로젝트를 구상했고, 올해 7월부터 계획을 실행에 옮겼다.

그는 지난 7월부터 100일간 공업용 대형 청소기를 끌고 다니며 천안문 광장, 베이징 국립 경기장 등 도시 명소 곳곳에서 먼지를 끌어 모았다.

100일간 그가 모은 스모그는 1550명이 하루 동안 마신 분량인 셈이다.

그는 끈적끈적한 회색 오염물질이 먼지덩어리를 굳혀서 지난달 29일 실제 벽돌과 유사한 모양의 ‘먼지 벽돌’을 완성했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한 장의 벽돌 안에 스모그가 들어 있다”며 “누구도 도망칠 수 없다”고 스모그의 위험을 경고했다.

이어 그는 “내가 처음 베이징에 왔을 때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며칠간 하고 다녔지만 결국 포기했다”며 “먼지는 인류의 발전의 부작용이고 우리는 결코 이를 피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환경오염의 무서움을 알리고자 이 일을 시작했다“라며 “비록 지금은 소용없을지라도 이런 활동들이 언젠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