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침묵의 병’ 골다공증엔 칼슘이 정답, 천연 칼슘을 골라야하는 이유

넘어지거나 부딪히면 멍이 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뼈가 부러진다.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손목, 다리, 엉덩이 등이 골절되기 쉬우며, 증상이 심하면 각종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러한 골다공증의 주요원인은 칼슘 섭취량에 있다.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이 부족할 경우 신체는 이를 보충하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을 녹이게 된다. 이로 인해 뼈에 구멍이 생기고 골밀도 수치가 떨어지면 뼈는 약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선 충분한 칼슘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인의 1일 칼슘 권장섭취량은 700~1,000mg으로, 멸치, 검정콩 등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충당하기엔 부족한 양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칼슘제 섭취를 추천한다.

칼슘제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국내 제품뿐만 아니라, 암웨이, GNC, 센트룸, 나우푸드, 커큘랜드 등 해외유명업체의 칼슘영양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더불어 아마존이나 아이허브, 비타트라와 같은 해외직구사이트를 통해 칼슘보충제를 구매대행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사진제공=뉴트리코어 비타민]

하지만 칼슘제 구입 시 중요한 것은 인터넷의 칼슘 추천이나 순위 글이 아니라 합성 칼슘인지 천연 칼슘인지 여부다. 합성 칼슘은 인체에 아무 효과가 없거나 되레 부작용을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합성칼슘인 탄산칼슘은 석회, 굴 껍질, 산호 퇴적물 등에 화학 반응을 일으켜 얻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탄산칼슘은 위장장애, 변비를 유발하고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 특히 오염된 바다에서 원료를 얻을 경우 납, 카드뮴 등 중금속 중독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미국 코넬대학교 연구진은 합성 칼슘제를 섭취하는 38만여 명의 남녀를 12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합성 칼슘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이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에 비해 심장질환과 혈관질환의 발생률이 25%나 높고, 사망률은 6.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합성 칼슘은 천연 칼슘과 달리 흡수 속도를 조절하는 보조인자가 포함돼있지 않다. 때문에 체내에 들어올 경우 혈중 칼슘 농도를 빠르게 상승시키고, 칼슘이 주요 장기에 쌓이는 석회화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에라스무스 의료센터 위테만 박사팀은 성인 50명을 대상으로 관상동맥의 석회화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관상동맥 속 칼슘지수가 101~500인 사람들은 100 이하의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가능성이 무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내 칼슘 농도가 높으면 뇌졸중 위험도 증가하는 셈이다.

이러한 이유로 칼슘보충제는 100%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슘제의 원료가 합성인지 천연인지는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으로 구별할 수 있다. 합성 칼슘은 ‘탄산칼슘’처럼 영양성분만 단독으로 표기돼 있고, 천연 칼슘은 ‘해조 칼슘(칼슘 3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다.

이와 함께 확인해야 할 것이 칼슘 가루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하는 화학 부형제다. 제품이 습기를 흡수해 굳는 것을 방지하는 이산화규소(실리카), 원료 분말이 기계에 달라붙지 않게 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알약의 코팅제나 캡슐 재료로 사용되는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성분은 영양소 흡수 방해, 가슴 통증, 규폐증, 폐암 등 다양한 부작용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다른 합성첨가물과 결합해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시중에 다양한 칼슘제가 있지만 부작용이 우려되는 화학부형제를 포함하지 않으면서 100% 천연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은 뉴트리코어 비타민의 칼슘제를 비롯한 일부에 불과하다.

골다공증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침묵의 병’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골다공증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검사와 함께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수적이다. 이때 칼슘 권장량을 지키고 천연 원료의 칼슘제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