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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더스카페]고작 밧줄로 무너진 마을이야기
 고작 밧줄이다. 시골 땅바닥에 떨어진 밧줄, 아예 눈에 들어오지도 않거나 지나치기 십상인 물건이다.

엄지손가락 굵기만한 이 밧줄로 독일 작가 스테판 아우스 뎀 지펜은 놀라운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정통적인 소설 문법, 담백한 문체에 다소 냉소적인 웃음기를 보태 ‘밧줄’을 놓치 못하게 만든 이 작가의 현직은 외교관이다.

밧줄/스테판 아우스 뎀 지펜 지음,강명순 옮김/바다출판사

이야기는 단순하다. 부지깽이도 덤빈다는 바쁜 추수철, 마을에서 발견된 밧줄의 끝을 찾기 위해 숲으로 간 남자들과 그들을 기다리는 마을 사람들 이야기다. 소위‘밧줄원정대’의 남자들은 밧줄의 끝을 보기 위해 계속 숲으로 나아가고 그 때문에 추수를 못해 한 톨도 거둬들이지 못한다. 마을 사람들은 급기야 먹고 살기 위해 마을을 떠나고 밧줄만 쫓던 남자들은 그제서야 깨닫는다. 제대로 알지 못하고 게임에 뛰어들어 길을 떠난 것은 철없는 짓이었다는 것을. 그렇다고 돌아갈 수도 없다, 끝까지 가보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꼴이다.

밧줄은 욕망의 은유다. 사소한 동기가 어떻게 파국을 몰고 오는지 소설은 여실하게 보여준다. 또 시련으로 꺾이는 욕망을 지속적으로 추동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국 밧줄의 끝은 무엇인지 작가는 냉철하게 그려낸다.

작가는 이 이야기를 자신의 꿈에서 따왔다고 한다. 갈수록 길어지는 밧줄에 대한 꿈을 꾸고 난 뒤, 즉시 수첩에 적어놓은 게 모티브가 됐다. 읽기 좋은 부피감으로 만만치 않은 주제를 흥미롭게 펼쳐보인 이야기꾼, 스테판 아우스 뎀 지펜은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작가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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