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페이스북 사용자, 더 외롭고 분노하게 된다”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페이스북 사용자는 끊임 없이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게 되면서 더 외롭고 화가 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9일(현지시간) 덴마크 행복연구소라는 연구기관의 이 같은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번 연구는 페이스북의 서비스 자체에 딴지를 걸었다기 보다는 사용자가 ‘가상 세계’에서 일으킬 수 있는 착각을 경계하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덴마크 행복연구소는 1095 명의 사람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일주일간페이스북 사용을 중단하게 하고 나머지 그룹은 평소대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도록 했다.

페이스북에 매몰될 경우 더 큰 외로움과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실험 전 참가자들이 직접 평가한 자신의 행복도는 두 그룹 모두 10점 만점에 평균 7.6점 수준이었는데, 일주일 후 페이스북을 그대로 사용한 사람들의 행복도는 그대로인 반면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의 행복도는 8.12점으로 높아졌다.

페이스북을 중단한 사람들은 또 실생활의 사회 활동에도 더 많이 참여하게 됐고, 페이스북 사용자에 비해 분노와 외로움도 덜 느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메이크 위킹 행복연구소 CEO는 페이스북을 ‘끊임없이 좋은 뉴스만 내보내 삶을 왜곡시키는 뉴스채널’에 비교하며 “통상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에는 긍정적인 것만 올리기 때문에 현실을 왜곡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실험 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페이스북 사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페이스북에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