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어깨가 아파요!’…수능 D-day 수험생 뭉친 어깨 풀어주는 음식 TIP

수능 시험이 바로 앞에 오면서 극심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앉아있는 데다 스트레스 때문에 어깨 근육이 뭉친 탓이다.

이때 느끼는 어깨 통증은 과도한 근육 사용이 원인으로, 방치하면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고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 뇌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어 원활한 두뇌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틈틈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수다.

전문가들은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근육이 오래 뭉쳐 있는 경우, 불면증이나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한다. 때문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근육통을 예방하는 것이 필수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을 추천한다.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피로회복 효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물론, 다수의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을 입증했다.

정익모 이화여대 교수는 동맥경화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홍삼을 하루 3g씩 10주간 투여했다. 그 결과, 중심 동맥의 혈압과 말초 혈관의 혈압이 기존 대비 각각 29%와 25%나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홍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뛰어난 효능을 지닌 홍삼은 홍삼정, 홍삼진액, 홍삼분말, 홍삼엑기스, 홍삼액, 홍삼농축액 등 홍삼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조 방식에 따라 홍삼의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알려져 소비자들이 홍삼을 선택하는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홍삼 액기스는 홍삼을 물에 달여 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 방식은 홍삼의 전체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섭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물에 녹지 않는 나머지 불용성 성분 52.2%는 달여 낸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지는 것이다.

㈜참다한 홍삼은 이러한 물 추출 방식에서 발전해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조방식은 홍삼의 불용성 성분까지 모두 담아낼 수 있어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항산화 요소를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제조방식을 따라하는 유사업체들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의 경우,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며 “하지만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을 경우, 95%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윤택준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역시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뿐만 아니라) 다당체까지 흡수하기 위해선 통째로 갈아먹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제 수능이라는 결전의 날이 코앞이다. 이제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되새길 때이다. 여기에 건강까지 생각한다면 통째로 갈아 넣어 더욱 영양이 가득한 홍삼을 섭취하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때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