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이미영씨, “풍성하고 깊이 있는 수업 도움”

시대의 빠른 변화에 맞춰 교육의 패러다임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교육자들 역시 그 흐름을 누구보다 예민하게 캐치하고 따라잡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전문가 반열에 오른 사람들도 끊임없이 학습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하지만 이미 전문가인 그들의 높은 수준 학습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전문적인 학습을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으며 특히 이미 재직 중인 그들이 틈틈이 시간을 내어 학교를 다니며 그 욕구를 충족하기란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16년 동안 기업, 기관 및 학교에서 강의와 교육컨설팅을 해온 CnG 교육코칭센터 대표 이미영씨가 바로 이런 대표적인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그녀는 이미 교육학을 전공하고 다년간의 경험으로 전문가 반열에 오른 사람이지만 변화하는 교육패러다임의 흐름을 이해하고 도움을 받고자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전공의 문을 두들겼다. 막 2학기 째 대학원생 생활을 하고 있는 그녀가 이미 수년간 많은 경험으로 자신의 기반을 다져온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빗대어 조언을 해주고자 입을 열었다.

Q. 본인소개를 간단히 부탁한다.

A. 안녕하세요? CnG교육코칭센터 대표 이미영입니다.(이하 존대 생략) CnG는 Change & Growth를 뜻하는 약어이며,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 기업체 교육, 컨설팅, 코칭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CnG 교육코칭센터는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을 돕기 위한 교육기관이다.

현재까지 16년 동안 기업과 기관 및 학교에서 강의와 교육컨설팅을 하고 있다. 강의주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감사․감성경영’, '가치관경영‘ 등이 주요 주제이다. 또한 문제해결, 갈등관리, 행복성숙도 진단 및 커뮤니케이션 성향분석과 행동유형 분석을 통한 이해와 적용 등 을 강의하고 있으며, 개인과 그룹코칭과 연계된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근래에는 ’전문강사육성과정‘을 기업, 기관  및 학교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2015년에 들어서는 메가시너지 아카데미에서 ‘프로강사’ 1기, 2기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현재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최고명강사’과정에서 강의 코칭교수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Q.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A. 학부에서는 교육학을 전공하였는데, 이전 직장에서 외부강사로 재직할 때 전문 강사의 역량을 키우고 회사니즈(needs)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2007년 대학원에서 의약식품을 전공하여 이학석사를 취득하였었다. 하지만 그에 만족하지 않고 학부전공인 교육학에 대한 심도 깊은 학습욕구의 충족과 현재 기업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면서 21세기 시대정신과  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고 도움을 받고자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다. 본교의 교육공학 전공은 1기 이동환 원우(현 고도일 병원 만성피로센터 원장)의 소개로 지원하게 되었다. 현재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교육과 컨설팅을 담당하면서 고객사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제안서와 교수설계 및 기획 및 컨설팅, 코칭 등을 시대흐름에 걸맞게 학습자와 공유하고 공감하고자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으로의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다.

Q. 한양사이버대학원생으로서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에 대해 소개를 부탁한다.

A. 기업의 교육담당자 또는 기업교육 전문 강사 및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 강사들에게 한양사이버대학원의 교육공학 전공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실무를 배우고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전공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교육공학의 커리큘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교육공학 전공을 통해 21세기 시대정신과 흐름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깊이 있는 교육과정 시나리오를 짜임새 있게 설계할 수 있으며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등 교육전문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꼭 추천하고 싶은 탁월한 필수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나아가 최신교수설계 및 블렌디드 러닝(B-Learning) 등 스마트한 환경에서의 교수설계 및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전공이라고 말하고 싶다.

Q. 두 번째 학기를 맞이하며, 특히 인상 깊었던 강의가 있었나? 어떤 점이 인상 깊었었나?

A. [글로벌HRD세미나] 수강 시, 인적자원재발이 성과를 창출하는 방안을 토의하고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글로벌 HRD의 동향을 살펴보고 문제의식을 공감하며 대안과 성인교육의 비전을 나눌 수 있었던 점도 아주 유익했다. 

[최신교수설계이론]은 기업과 기관에서 성인교육을 전담하는 전문 강사로서 역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교육의 흐름과 이슈를 다루고 있어 유익했다. 교수님의 풍성하고 깊이 있는 강의내용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Q.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석사로서 이루고 싶은 학업적 포부는 무엇인가?

A. 교육공학전공을 통해 교육과정의 기획과 실행을 포괄적이고 분석적인 안목으로 짜임새 있게 진행하고 싶다. 학습자들의 실천적 발전이 능동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용하여 시대에 꼭 필요한 성인학습 교육전문가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학원 석사과정을 통한 배움과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발전적으로 적용되어지길 희망한다. 석사과정 후에 박사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업 수행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격려 한마디 부탁한다.

A. 최선의 선택으로 최고의 필요와 역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한양사이버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을 통해 이루어 질수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의 좋은 시스템과 교수님들의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강의를 통해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진행되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아우르는 모든 과정을 적극 추천한다. 팀프로젝트와 과제 수행 중 상호작용하게 되는 여러 분야의 교육담당자들과의 네트워크 역시 실무역량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글로벌HRD의 흐름과 최신교수설계 및 교육공학세미나 과정을 통해서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실천적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교육프로세스를 운영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육공학 전공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자 한다.

한편,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대학원을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이 11월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2016년도 전기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에는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부동산대학원, 교육정보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등 5개 대학원 10개 전공에서 350명의 학생을 뽑아 전문가로 양성하고자 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에 개설된 다양한 전공 중 기업재직자와 교사, 강사들이 많이 찾는 전공은 교육정보대학원에 설치된 교육공학 전공이다. 교육공학 전공은 실제 학습현장에 대한 체제접근을 통해 기업체, 연구기관, 평생교육기관 등 교육기관에서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실천적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를 두고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