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젠 ATM도 카드 없이…앱ㆍ홍채인식 연계 기술 곧 등장
[헤럴드경제=이수민 기자] 스마트폰에 신용카드 기능을 심는 ‘스마트 패이’가 확산되는 가운데, 현물 카드 없이도 현금 자동입출금기(ATM)에서 돈을 인출하는 날도 머지 않았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씨티그룹이 ATM 제조업체 ‘디볼드(Diebold)’와 손을 잡고 카드가 필요없는 현금 인출 기술을 검증해 보고 있는 가운데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 대형 은행들도 내부적으로 시험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27일 보도했다.

[자료=BMO해리스은행/http://thehackernews.com]

시티그룹이 시험하고 있는 방식은 ATM에 스크린이나 터치패드도 필요 없다. 고객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인출하기를 원하는 돈의 액수를 선택한다. 그런 후 ATM의 홍채 인식을 거쳐 신원이 확인되고 나면 인출기가 돈을 내준다.

인출 속도도 기존 방식보다 빠르다. 이미 카드 없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ATM을 활용하고 있는 BMO해리스은행의 더그 피칵 모바일뱅킹 부문 임원은 기존에 45초 정도가 필요하던 거래 과정이 이제는 15초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디볼드 측은 씨티그룹과 시험 중인 방식으로는 단 10초면 현금 인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거래 과정에서 정보가 유출될 염려도 더 적다. ATM에 삽입된 카드 정보가 읽힐 우려도 없고,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터치 패드를 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몰래 촬영되는 일도 발생할 걱정이 없기 때문이다.

은행들이 이 같은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결제 시에도 전자수단을 활용하는 등 카드의 필요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리서치 기업 재블린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모바일 뱅킹 방식을 가장 선호한다고 밝힌 사용자의 비율이 2013~2015년 사이 5%에서 13%로 크게 늘었다.

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