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터넷 사용자 10명 중 8명 “이메일 가장 많이 쓴다”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많이 쓰는 서비스는 이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미디어렙ㆍ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가 20일 발표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이메일(85.8%)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로는 뉴스(79.3%), 자료 및 정보 접근ㆍ검색(76.1%), 인터넷 뱅킹(71.5%), 소셜미디어(71.0%) 등의 순이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8월 18일부터 28일까지 11일간 ▷인터넷 주이용 방법 ▷이용 시간대 ▷주이용 서비스 ▷인터넷 광고 지수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집계됐다. 인터넷 이용자 만 19세 이상 59세 이상 성인 남녀 656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차지한 것으로 알려진 동영상ㆍ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는 각각 57%와 49.7%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게임과 TV시청도 각각 42.8%, 37.6%로 조사돼 인터넷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기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DMC미디어는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에는 인터넷을 ‘정보의 보고’라고 할 정도로 정보접근이나 검색기능이 부각됐으나, 현재는 이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ㆍ비즈니스ㆍ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됐다”고 분석했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일과가 본격 시작되는 오전 9시부터 급증해 자정까지 이어졌다. 시간대 별로는 밤 9시에서 12시 사이가 61%로 가장 높았다. 오전 9시에서 12시 사이와 오후 6시에서 9시까지는 57.7%로 해당 시간대 접속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한편 DMC미디어는 디지털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와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광고 수용지수(DMC Digital Advertisement IndexㆍDAI)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디지털광고 수용지수는 태도지수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지수로 구성된다. 디지털광고 수용지수가 높을수록 이용자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광고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마케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모바일 광고 중에서 인터넷 검색 광고의 수용지수가 61.9점으로 포털 사이트 광고(57.8점)와 인터넷 뉴스 광고(52점)에 비해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검색광고의 특성상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따라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타 광고보다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