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음카카오, 국내 최초 웹툰 문화공간 조성


- 다음 웹툰-서울옥션, 서울 삼청동 소재 '프린트 베이커리'에 국내 최초 웹툰 문화 예술 공간 조성

- 웹툰 작가들의 예술적 재능과 작품 세계를 펼칠 수 있도록 오프라인으로 활동 무대 확대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미술 경매 전문업체 서울옥션과 함께 국내 최초로 웹툰 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웹툰과 예술이 접목된 신개념 아트 사업을 추진한다. 다음 웹툰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예술 문화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새로운 시도로 작가들의 활동 무대를 넓혀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통의 장을 열어간다는 방침이다.

 

   

다음 웹툰은 서울 삼청동에 새롭게 자리잡은 '프린트 베이커리' 직영점 지하 1층에 상설 전시관인 '웹툰 아트하우스'를 마련하고 웹툰을 소재로 재창작된 원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프린트 베이커리'는 유명 작가의 원화를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디지털 판화 형태로 제작해 판매하는 곳으로, 서울옥션이 미술품 거래의 대중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다. 기존 순수 예술 작가들의 작품 위주였던 '프린트 베이커리'에 대중의 인지도가 높은 웹툰 작가들이 참여함으로써 시민들이 더 쉽고 친근하게 예술 문화를 향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8일부터 한 달간 열리는 제 1회 웹툰 원화전 <새로운 시작>은 '내 곁에 있어줘'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다음 웹툰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작가들이 대거 참가한다. 다음 웹툰의 대표 인기작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훈(Hun) 작가를 비롯해 산악 구조대 이야기를 다뤄 화제가 된 의 임강혁 작가, 어른들을 위한 동화로 많은 독자를 사로잡은 <묘진전>의 젤리빈 작가가 참여하며, 작가 개성에 맞는 다양한 형식으로 주제와 테마에 맞게 창작한 원화와 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첫 웹툰 원화전을 기념해 전시회 개시 첫 날인 18일 오후 4시부터 다음 웹툰을 대표하는 훈(Hun)작가의 친필 사인회가 진행된다.

 

   

원화 전시 공간에는 작품을 모티브로 제작된 다양한 아트 상품을 판매하는 전시샵도 마련된다. 전시관에 방문한 독자들이 좋아하는 웹툰 작가의 원화를 관람하고, 고급 아크릴 액자나 프린트, 포스터 등 작품이 담긴 다양한 리빙 아트 상품을 구입해 소장할 수 있다. 아트 상품 판매 수익은 다음 웹툰 캐릭터 투자 사업에 이어 작가들의 안정적인 창작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음카카오와 서울옥션은 이번 웹툰 원화전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다음 웹툰 작가들의 참여의 폭을 넓혀가며 매월 새로운 테마로 풍성한 작품 세계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다음 웹툰은 작가 섭외부터 창작 활동 지원, 온라인 프로모션을 담당하며 서울옥션은 웹툰 작가들의 원화 전시 공간 제공, 아트 상품 개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 박정서 다음 웹툰 서비스 총괄은 "다음 웹툰 작가들이 온라인을 넘어 더 넓은 무대에서 작품 세계를 펼치고 독자와 소통을 확대할 수 있도록 웹툰 문화 예술 공간을 마련했다"며, "계속해서 다음 웹툰 작가들의 폭넓은 작품 활동을 지원하고 건강한 콘텐츠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옥션 진재형 본부장은 "순수 예술 작가부터 인지도 높은 웹툰 작가까지 '프린트 베이커리'의 참여의 폭을 넓혀 미술품 거래의 대중화와 문화 마케팅 확산에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웹툰을 통해 더 쉽고 친근하게 예술 문화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웹툰 원화전은 8월 18일부터 한달 가량 진행되며, 오전 11시부터 저녁8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서울옥션이 운영하는 프린트 베이커리 삼청동점(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52) 지하1층 웹툰 아트하우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채성욱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