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한전부지 공공기여, 국제교류복합지구와 관련된 곳 어디든 쓸 것”
[헤럴드경제=박준규 기자] 서울시는 11일 국제교류복합지구 관련 브리핑을 열고 그간 논란이 됐던 사항들에 대한 대답을 내놨다. 특히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 활용처를 두고 그간 강남구와 갈등을 빚어온 것을 감안한 내용도 눈에 띄었다.

서울시는 우선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언급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공공기여를 약 1조7000억원으로 제안했다. 

서울시는 “공공기여금은 지구단위계획 구역 안에 있는 영동대로에 복합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교류복합지구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우선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원칙적 입장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국제교류복합지구가 송파구와 강남구에 모두 속하는 만큼 사전협상 과정에서 제기되는 강남구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전부지 사전협상 과정에서 서울시가 강남구를 배제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사전협상의 당사자는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자인 서울시장이 되는 게 맞다”고 강조하며 “강남구는 법률적 당사자가 아니기에 협상에 직접 참여할 순 없지만 정책회의와 실무TF에 참여해 주민 의견을 제시하고 협상내용을 조율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또 현대차 그룹과의 사전협상 진행상황도 밝혔다. 시는 올 1월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최초 제안서를 받았고 지난 6월엔 현대차그릅과 사전협상 추진방안, 협상조직 등에 관한 논의를 거치는 등 사전협상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다.

현재 한전부지 사전협상을 위한 조직으로는 협상조정협의회, 정책회의, 실무협의체(TF) 등이 꾸려져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협상조정 실무회의’를 열어 협상 주요 의제에 대한 사전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사업계획과 공공기여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협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이 지난 6월 변전소 이전 증축허가를 신청했으나 강남구가 불허한 것을 두고선 “지난해 9월 강남구가 ‘한전부지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whywh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