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혁신안 통과됐지만 앞 길이 더 험난한 새정치연합
새정치민주연합이 20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이른바 ‘김상곤 혁신안’을 통과시켰다. 사무총장 폐지를 비롯해 당원소환제 도입 등이 주요 내용이다. 중앙위에서 한 때 고성이 오가기도 했으나 혁신에 임하는 당 지도부의 분위기는 사뭇 비장했다. 문재인 대표는 “국민의 명령이며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고, 김상곤 혁신위원장 역시 “혁신으로 길을 찾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혁신 결의문에서도 “뼈를 깎는 노력으로 혁신하고 또 혁신하며, 처절한 반성으로 미래를 다짐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러나 이후 과정이 더 험난해 보인다. 아무리 비장한 각오로 혁신안을 내놔도 고질적 계파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혁신안이 나올수록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는 원인만 더 늘어날 뿐이다. 실제 1차 혁신안이 통과됐지만 비주류들의 반발은 여전하다. 더욱이 현역 평가위원회 구성과 최고위원회 폐지 등 공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예민한 사안들은 9월 중앙위로 미룬 채 손도 못대고 있다. 비주류측은 선출직 평가위 구성 권한이 문 대표에게 있는데다, 최고위 폐지는 결국 대표에게 권한을 더 집중시키는 결과만 가져온다는 입장이다. 명실상부한 혁신을 하려면 문 대표부터 퇴진하는 게 순서라는 것이다.

게다가 신당 창당론이 점차 가시화되면서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는 양상이다. 신당을 만드는 일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지만 호남지역에서 새정치연합의 지지도가 확연히 떨어지면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이같은 사면초가 상황에서 혁신안이 돌파구를 열기에는 역부족이다. 지금 새정치연합에 절실한 것은 내부 결속을 다지는 일이다. 그리고 한 방향으로 똘똘 뭉쳐 정부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고 민생과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그게 진정한 혁신이다.

따지고 보면 계파간 갈등의 원인은 내년 총선 공천권 때문이다.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주류와 여기서 밀리지 않으려는 비주류간의 힘겨루기인 셈이다. 결국 문 대표가 소신과 결단력을 가지고 나서야 한다. 분당을 주장하는 세력이 있다면 밤샘 토론을 해서라도 설득하고, 그래도 안되면 단칼에 갈라서는 결연한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 비주류 역시 어정쩡한 태도로 지도부 발목만 잡을 게 아니라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야당은 국가를 경영하는 한 축이다. 야당이 건강해야 나라와 국민 모두 건강해진다. 혁신이든, 결속 강화든 새정치연합이 달라져야 할 마지막 기회다. 국민들은 더 이상 기다려주지 않는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