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 절반이상 “국정원 해킹은 내국인 사찰” 인식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국정원 해킹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5명 가량은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이 내국인 사찰에도 사용됐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각종 선거에 내국인의 휴대폰을 사찰했다는 의혹 속에 국정원에서는 ‘대테러’ 혹은 ‘대북 공작활동 감시’에만 사용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민심은 이 같은 해명을 곧이 곧 대로 믿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21일 발표한 ‘해킹 프로그램의 용도와 관련한 긴급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2.9%가 ‘대테러, 대북 업무 외에 내국인 사찰도 했을 것’라고 답했다.

반면 ‘대테러나 대북 공작활동을 위해서만 해킹했을 것’는 응답은 절반 수준인 26.9%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0.2%였다.

국정원 해명을 보는 시각은 여야 지지층 별로 확연하게 갈렸다.

새누리당 지지층에는 ‘대테러ㆍ대북용’이라는 응답이 54.6%로, ‘내국인 사찰’ 22.6%를 크게 앞섰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에서는 이와 정반대로 ‘내국인 사찰’이 74.8%로 ‘대테러ㆍ대북용’이라는 응답 3.7%를 압도했다.

여야 중 어느 정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층에서는 ‘내국인 사찰’ 68.2%, ‘대테러ㆍ대북용’ 15.2%로 새정치연합 지지층에서와 같이 내국인 사찰에도 사용했으리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번 조사는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5.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