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시마섬 세계문화유산 등재때 ‘조선인 강제징용 명기’
한·일, 관련시설에 반영 합의
한국과 일본이 조선인 강제징용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문제를 놓고 ‘강제징용’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명기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구체적인 표현을 어떻게 반영할지 등 세부적인 조율만 남겨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29면

24일 외교당국에 따르면 한국 측 최종문 유네스코 협력대표는 지난 23일 일본 도쿄에서 신미 준(新美潤)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 겸 스포츠 담당대사와 세계유산 등재문제 관련 3차 협의를 가졌다. 외교부는 이날 협의에 대해 “이제부터는 세부사항을 위한 자리”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의 외교장관회담 직전, 관련 시설에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한 내용을 표기하는 방안을 한국 측에 제시했다. 회담 후 윤 장관은 “그동안 우리가 밝힌 입장을 보면 ‘등재 협력’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사실상 양국간 합의가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일본은 세계유산 등록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이 절충점을 찾았다는 점을 세계유산 위원국에 알리고 등재를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최종 등재가 결정되는 다음 달 3~4일 전까지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떤 형식으로 반영할지 협의를 마쳐야 한다.

일본 내에서는 내용과 형식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그 내용에 대해 과거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한 표현을 사용하는 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과거 고이즈미 내각 때 징용문제에 대해 ‘많은 분들에게 견디기 힘든 고통과 슬픔을 준 것은 무척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힌 것을 의미한다.

교도통신은 그 형식에 대해 해당 시설을 찾는 방문자들을 위한 설명자료와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에 강제징용에 관한 역사적 경위가 소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런 방안들이 한국의 기대 수준을 충족해 양국이 최종 타결을 볼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게 외교가의 분석이다.

양영경 기자/a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