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휘청대는 서민경제 다스릴 선제적 조치 들어갈 때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경제적 파장이 확산 일로다. 급기야 국내 최대규모의 전통시장인 성남 ‘5일 모란장’이 9일 임시 휴장하기에 이르렀다. 영세 자영업자들에게도 매서운 후폭풍이 일고 있다는 단적인 사례다. 대중이 모이는 자리를 꺼리는 탓에 수학 여행은 물론 각종 공연장과 경장 관람객이 눈에 띄게 줄어든지는 이미 오래다. 택시ㆍ버스 등 대중 운송업과 농수산물 판매, 요식업 등 바닥 경제 전반이 메르스 여파로 휘청대고 있는 것이다.

10일 현재 방한을 취소 외국인 숫자가 4만5000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몰렸던 서울 명동과 제주도는 거리가 아예 텅비었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한산하다. 성수기를 맞은 관광, 숙박업계의 상황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미세하게나마 회복세를 보이던 내수는 재차 추락하고 5개월 째 감소세인 수출은 더욱 진흙탕속으로 빠져들 공산이 커졌다. 수출의 주체인 기업의 투자 여력이 꺾이고 엔저 여파로 대외 경쟁력이 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고용 불안과 민간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5월 카드 사용액 증가율이 4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7.1%에 그쳤다. 메르스 여파가 이달 본격 몰아쳤음을 감안하면 향후 민간 소비와 일자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게 분명하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에 따른 소비 위축 이상으로 경제 충격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모건스탠리는 한 달 내에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소매 판매, 요식업 ,관광업 등의 위축으로 2,3분기 성장률은 0.5%, 올해 성장률은 0.15% 포인트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렇게 되면 3%대 성장은 고사하고 경기부진이 더 길어지면서 우리 경제는 심각한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에 메르스 발생에 따른 경제적 파장이 최소화될수있도록 모든 선제적 조치를 거론한 것도 이같은 우려를 겨냥한 것이다. 경제는 심리다. 지금은 말보다 실천으로 정부가 신뢰를 얻는게 우선이다. 민생 및 산업 동향을 철저히 검검하고, 생업 피해 지원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 더욱 화급한 것은 향후 경제에 미칠 파장을 면밀히 예측해 하반기 경제 운용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점이다. 금리 인하도 신중하게 고려해 선제적 대응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필요 이상으로 불안 심리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메르스 협곡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