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메르스 범국가적 대응, 더 촘촘하고 구체적이어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을 막기위한 총력체제가 일단 구축됐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협의체가 구성되고 국회는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메르스특별위원회를 가동키로 한 것이다. 메르스 확진 판정 권한도 모든 광역단체에 주어져 2차 감염자에 대한 보다 정밀한 추적 관리가 가능해지는 등 전반적인 대응도 한결 체계가 갖춰진 모습이다. 확진 판정 시간이 줄면 그만큼 후속 대응도 빨라지게 된다. 메르스가 발생한지 18일이나 지난 시점이지만 지금이라도 범국가적 대응 시스템이 갖춰진 건 다행한 일이다.

하지만 메르스는 여전히 고개를 숙이지 않고 있으며 많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대응체제도 곳곳에 구멍이 보여 불안감은 쉽게 가시질 않는다. 당장 메르스는 격리 대상자가 2361명으로 늘어나는 등 상황은 더욱 긴박해지고 있다. 평택성모병원 중심의 확산에서 이제 삼성서울병원 내원 환자로 옮겨져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투명한 정보공개에 대한 지청구를 그리 했는데도 달라진게 없다는 얘기다. 의료계에 대해서만이라도 사전에 정보를 충분히 공유했다면 적어도 삼성병원발 2, 3차 감염 확산은 그리 우려하지 않았을 것이다.

확진자 연령대도 더 넓어지고 있다. 서울에서 고등학교 남학생이 확진자로 밝혀져 젊은층도 아젠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지않을까 보건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물론 잠복기가 끝났는데도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아 격리에서 해제된 사람이 560명에 이르는 등 소멸 조짐도 미세하나마 감지되고 있다. 게다가 빠른 확산에 중동 바이러스의 변종이 아닌가 우려됐으나 이 역시 같은 바이러스로 밝혀져 공기 중 전파나 지역 전염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삼성서울병원 3차 감염자의 잠복기가 오는 12일까지 지속되는데다 슈퍼 보균자의 제3 병원 내방으로 재차 2, 3차 감염자가 드러날 수 있는 만큼 정부와 의료계, 국민 모두가 긴장의 고삐를 더욱 바짝 죄야 한다. 우선 추가 확산을 막기위해 선제적으로 접촉 가능성이 큰 격리자를 추적해 집중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응급실 환자가 병원 1층 등 다른 지역을 돌아다녔을 경우 여기서도 추가 감염자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 슈퍼 보균자의 동선을 철저히 파악해 접촉자에 대한 통보 조치와 감염 여부 검사, 격리 조치가 신속히 이뤄져야 더 이상의 확산을 막을수 있다.

지자체와 공동실무협의체를 구성했으나 여전히 겉돌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도 자제해야 한다. 불분명한 정보 공개와 허용 범위 등을 더 명확히 해줄 필요가 있다. 엊그제 성남시 등에서 환자 자녀 학교까지 공개해 공연한 불안감과 논란이 일었다. 서로간 정보 공유가 제대로 되지 않은 탓이 크다. 방역 관련 중앙 컨트롤타워와 지자체, 의료계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하고 적절히 조정해야 효율적 대응의 실제 효과가 나온다. 국가재난병원 신설 문제 등 정치권이 해야 할이 많다. 여야가 약속한 초당적 대처가 말의 성찬이 아니길 기대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