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황 후보자 병역 ‘선 면제’의혹 해명 미룰 일 아니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병역 면제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황 후보자가 피부질환인 만성 담마진(두드러기)으로 병역 면제를 받았는데, 질병이 확인도 되기전에 면제 판정을 먼저 받았다는 게 그 요지다. 실제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제시한 황 후보자의 수기 병적기록표 사본에는 입영 면제에 해당하는 제2국민역 편입 날짜가 1980년 7월 4일로 돼 있다. 그러나 정작 국군수도통합병원에서 만성 담마진이라고 판정한 날은 7월 10일로 적혀있다. 일단 공식 기록상으로는 ‘선(先) 면제, 후(後) 판정’ 주장이 맞는 셈이다.

병무청은 현장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돼 군 병원에 정밀진단을 의뢰했고, 엿새 뒤 결과가 나와 최종 면제 판정을 내린 게 맞는 데 적을 때 착각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실무자의 단순착오이며 면제는 정상적이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고위공직자 병역면제는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그런 정도로는 의혹을 해소될 것같지 않다. 나아가 의혹이 사실이라면 총리 후보자를 사퇴해야 할 중대 사안이 아닌가.

그런데도 황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설명하겠다”며 공식 대응을 일절 자제하고 있는 것은 유감이다. 사안의 중요성을 간과한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다. 병무청의 해명대로 단순한 실무자의 착오라면 굳이 답변을 회피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이완구 전 총리가 청문회 전에 여러 의혹에 답하다 말꼬리를 잡혀 혼쭐이 났던 전례도 있고 해서 말을 아끼려는 심정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전후 사실이 명백하다면 당당하게 설명하는 것이 의혹을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지켜보고 있는 국민에 대한 예의다. 시간을 끌수록 의혹은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되게 마련이다.

고위공직자 후보자의 병역 문제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치 의혹을 남겨서는 안된다. 특히 정상적인 군 복무를 하지 않은 후보자는 그 경위를 세세하게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 지금도 수십만의 청년들이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기꺼이 청춘을 불사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병역 문제 말고도 황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적지않다. 검찰을 떠난 이후 편법적인 ‘전관예우’를 받았다는 정황도 이미 불거진 상태다. 국회에 제출한 변호사 시절 수임 자료도 석연치 않은 게 많다. 설령 법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도 법과 정의를 구현하며 국정을 이끌어야 할 총리로선 적절치 않은 처신들이다. 청문회 전이라도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건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게 옳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