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돌출입교정, 수술 없이 해결하고 싶다면

돌출입으로 인한 불만을 갖는 사람 중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 또는 안면성형수술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돌출입은 얼굴을 옆에서 봤을 때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하며, 이 경우 잇몸뼈는 정상이지만 치아가 앞으로 뻐드러진 경우와 치아와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두 가지 경우로 구분된다.

이러한 돌출입의 경우 외모적인 불만족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도 잘 끼게 되며 잇몸과 치아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 치아 우식증이나 잇몸염증 등의 다양한 질환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돌출입은 심미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구강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부산 서면에 위치한 CS치과병원 전현준 대표원장은 "일반적으로 돌출입의 해결 방법은 수술로만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치료자체를 부담스러워 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으나, 최근 돌출입 역시 치아교정으로 해결이 가능해 지면서 많은 환자들이 돌출입 치아교정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또한 "돌출입의 경우 외관상 위 아래 치아가 전방으로 경사되면서 입술이 전방으로 돌출되어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돌출입의 경우, 입을 잘 다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입을 억지로 다물때 아래턱 끝 부위가 부자연스러워진다. 치아교정으로 돌출입을 해결하게 되면, 앞니가 얼굴 모양에 가장 잘 어울리는 위치에 놓이게 되고 입 주변 근육의 긴장도가 완화되어 입술이 자연스럽게 맞물리게 되어 심미적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돌출입 교정은 주로 발치를 통한 치아의 교정을 통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충치가 있거나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은 치아 등을 발치하여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치아교정을 함으로써 구강 내 치료와 돌출입교정의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