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보문고, ‘EPUB 제작 가이드’ 무료 배포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교보문고(대표 허정도)가 EPUB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침서를 담은 ‘EPUB 제작가이드’ 자료를 한국전자출판협회와 함께 무료로 배포한다. EPUB은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자책 파일 포맷으로 국내 대부분의 전자책 사업자들도 이 포맷을 사용하고 있다.

전자출판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교보문고는 2014년 하반기부터 유관 업체들(출판사, 제작사, 솔루션사업자 등)과 함께 오랜 기간 정기적인 협의를 거쳐 ‘EPUB 제작가이드’를 완성했고, 이번에 한국전자출판협회와 함께 무료로 배포하게 됐다.


그 동안 EPUB 3.0 시대가 다가왔지만, 3.0 환경에 맞는 eBook 콘텐츠 제작을 돕는 가이드라인이 전무한 상태였다. 따라서, 기준 없이 자의적 해석에 따라 만들어진 eBook 콘텐츠들은 각각의 뷰어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노출이 되거나 혹은 보여지지 않는 경우들이 발생되는 실정이었다.

이 제작가이드눈 EPUB 파일을 제작하는 출판사나 제작사 혹은 저작도구를 가지고 있는 솔루션사업자들을 위해 작성된 것으로 ▲파일 제작시 유의해야 될 규격에 대한 설명 ▲콘텐츠의 표현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세부 내용 ▲어떠한 뷰어에서도 동일한 모습으로 보여주기 위한 환경 마련 ▲EPUB 3.0 콘텐츠 제작 ▲파일 제작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예제와 TIP 제공 등을 제공하고 있다.

EPUB 3.0은 2.0에 비해 기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돼 책의 다양한 편집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fixed layout, 주석 기능뿐만 아니라 4지 선다형, 주관식, 선긋기 등 문제풀이 기능을 구현하는 EDUPUB 기능도 담을 수 있다. 또 책 속에서 음악, 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보여주거나 애니메이션 기능들도 넣을 수 있는게 특징이다.

‘EPUB 제작가이드’는 교보문고 eBook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교보문고 eBook’ 앱을 통해 읽을 수 있다. 또 교보문고는 한국전자출판협회와 ‘EPUB 제작가이드’ 활용을 위한 세미나도 준비중에 있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