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지역 월세가격 4개월만에 상승…전국은 보합세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전국의 주택 월세가격이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서울지역의 월세가격이 4개월 만에 상승으로 돌아선 것으로 조사됐다.

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4월 전국 8개 시도의 주택 월세가격은 직전 달과 같은 보합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5개월째다. 수도권은 전세 매물 감소에 따른 월세 수요 증가와 임대인의 월세 공급 지속으로 보합을, 지방광역시는 공급이 지속되고 있으나 교통과 개발 호재에 따른 수요가 증가하며 월세가격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감정원은 풀이했다.

지역별로 보면 극심한 전세난을 겪고 있는 서울은 0.1% 상승했다. 강북(0.0%)지역은 역세권 및 우수 학군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지만 전반적으로 월세 공급이 지속되면서 보합, 강남(0.2%)지역은 전세 공급 부족에 따른 월세 수요 증가 및 재건축 이주 수요의 영향으로 가격 상승하며 전월대비 소폭 상승했다.

전세의 월세 전환 및 신규 원룸 주택 공급이 늘었지만, 택지개발 지구를 중심으로 월세 수요가 증가한 인천은 전월대비 보합으로 조사됐다. 공급대비 수요가 부족한 경기의 경우 0.1% 하락했다.

광주광역시는 호남선 KTX 개통과 수완지구의 양호한 주거여건 등으로 수요가 늘며, 0.3% 상승했고 울산 역시 화봉택지지구내 생활편의시설 증가 등의 영향으로 0.1% 올랐다.

이에 비해 신규 오피스텔 등 공급이 늘고 있는 대구와 부산, 대전은 각각 0.1% 하락했다.

주택 유형별로 보면 아파트와 단독주택ㆍ오피스텔이 모두 보합세를 보였으나 연립ㆍ다세대는 0.1% 하락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