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 대장암 발병률 세계서 가장 높다…男이 女의 2배
-10만명당 45명꼴로 대장암 발생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CR)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은 10만명당 45명으로 조사 대상 184개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이는 국가별로 다른 인구 구성ㆍ통계의 정확도 등을 고려, IACR이 각국의 통계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결과다.

이 자료에 따르면 슬로바키아가 42.7명으로 한국의 뒤를 이었고, 헝가리(42.3명), 덴마크(40.5명) 등이 대장암 유병율이 높은 나라로 손꼽혔다.

네덜란드(40.2명), 노르웨이(38.9명), 벨기에(36.7명) 등 선진국이 대장암 발병률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게티이미지]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 평균(17.2명)과 아시아 평균(13.7명)을 크게 웃돌았다.

남성의 통계만 놓고 보면 한국의 남성 10만 명당 대장암 발병률은 58.7명으로 남녀를 합쳤을 때보다 더욱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남성의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슬로바키아(61.6명)로, 한국은 헝가리(58.9명)에 이어 3위였다.

여성의 대장암 발병률은 한국(33.5명)이 세계에서 5번째로 높았다. 여성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노르웨이(35.8명)로 조사됐다.

대장암은 고열량 육식 위주 식생활과 운동 부족 등이 원인으로 꼽혀 ‘선진국형 암’으로도 불린다.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일단 암이 진행되면 다른 암보다 암세포의 증식이 빠르고 말기 생존율이 낮아 조기 진단이 치료의 핵심이다.

고대구로병원 암병원 대장암센터 민병욱 교수는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거의 100% 가까이 완치되므로 무증상인 시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같은 병원 오상철 교수는 대장암 예방을 위해 ”당류나 지방질이 많은 육류는 줄이고, 하루 30분 정도 꾸준히 운동하면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