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뉴타운 출구대책‘불확실성 해소’급선무
정비구역 3유형 분류 맞춤관리
비용조달 등 구체적 설명 필요
개발추진 지역 “일만 더 복잡”
일부선 “일반구역 전환”기대


명지대학교 인근 서대문구 홍은동 411-3번지 일대는 지난 2007년 주택재건축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다.

재건축ㆍ재개발 정비구역이 여기저기서 쏟아지던 시절이었다. 당초 용적률 190%, 평균 10층 높이의 주택이 들어서는 것을 목표로, 2008년 재건축 추진위원회가 들어섰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실질적으로 사업은 진척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렀다. 지금은 개발행위제한이 풀리면서 신축과 증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가 발표한 뉴타운·재개발 관리방안이 시장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뉴타운 구역. [헤럴드경제DB]

서울시가 지난 22일 ‘뉴타운ㆍ재개발 ABC 관리방안’을 내놓은 것이 시장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추진주체가 있는 정비구역, 정비예정구역 327곳을 A, B, C 세 유형으로 나눠 상황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동시에 앞서 홍은동 사례처럼 사업 추진이 사실상 물 건너간 28곳은 시가 나서서 해제키로 했다. 될 곳은 지원하고, 안 될 곳은 과감히 방향을 틀겠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와 관련해 “3년 전 처음 내놓은 뉴타운 수습방안의 성과와 과제를 살피고 어떻게 최종 마무리를 할 것인지 관한 내용을 담았다”며 “저는 기꺼이 제3의 길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서울시 발표를 두고 구역별로 반응이 엇갈린다. 정비예정구역으로 수년째 유지되면서 사업 동력을 잃었거나, 사업성도 떨어지는 구역에선 빨리 일반구역으로 되돌아가길 원한다. 주민 저마다의 재산권을 자유롭게 행사하며 기존 건물을 고치거나 새로 짓는 편이 차라리 낫다는 이유에서다.

정비구역 주민들이 걱정하는 건 ‘불확실성’이다. 정비사업의 결실을 바라보고 있는 강북권 뉴타운에서도 서울시의 발표 내용에 명쾌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의견이 나온다.

중랑구 중화1재정비촉진구역 인근 C공인 대표는 23일 “정비예정구역으로 묶였지만 수년째 이룬 것이 전혀 없으니 주민들의 피로감이 쌓일대로 쌓였다”면서도 “지금까지 발생한 비용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서대문구 북아현뉴타운 2구역 조합 관계자는 “각 정비구역을 합리적 기준에 따라 세 유형으로 나누겠다고 하는데 조합 입장에서는 그저 시의 처분을 기다려야 하는 입장이니 일이 더 복잡하게 됐다”고 우려했다.

북아현뉴타운은 현재 1구역이 가장 먼저 일반분양을 시작했다. 총 13개 구역으로 나뉜 이곳에선 이달말 2구역에서 분양을 시작한다. 장위뉴타운 11구역 관계자는 “2구역에 자극받아 주변 구역들이 저마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입지나 사업성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한다”면서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불안감이 조성된 건 사실”이라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ABC 유형 분류는)사업 정체 기간, 주민들 갈등 상황, 사업성, 주변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며 “시 내부적으로는 각 구역을 유형별로 나눠 놓은 상태지만 아직 공개할 순 없다”고 했다.

박준규 기자/whywh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