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도권 상가 3강(强) 위례, 마곡, 동탄 2…역세권 VS 항아리 상권 주목할 곳은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저금리기조로 수익형 상품인 ‘상가’가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대안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 동안 주목을 받았던 오피스텔과 분양형 호텔 등이 공급은 늘면서 수익률은 하락 또는 공실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부동산센터에 따르면 상가의 경우 아파트 공급과 교통망이 속속 개선되면서 유망지역을 중심으로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수도권 상가투자의 3대 지역에는 ▶위례신도시 ▶마곡지구 ▶동탄 2신도시가 있다. 이들 지역의 공통점은 주거 선호도가 높은데가 잘 발달된 교통망이 구축되거나 예정에 있으며 상업지 비율이 적고 자족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부동산 센터에 설명이다.

이처럼 신도시나 택지지구는 크게 역세권이나 아파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기 마련인데, 부동산센터는 이들 상가를 크게 역세권과 항아리 상권으로 나눴다. 


역세권은 이미 일반인들도 친숙할 정도로 알려진 상권인데 반해 항아리 상권은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알짜 상권인 경우가 많아 숨은 보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

업계에서는 역세권이든 항아리 상권이든 투자시 주변 여건 특성에 맞게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먼저 역세권에 공급되는 상가는 전철․지하철역과 근접해 해당 역 주변 인구를 수요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고수익․고비용 상품이라면 항아리 상권에 공급되는 상가는 한정된 지역에서 비교적 안정적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체적으로 비교하자면 역세권 상가는 전철․지하철역 주변의 점포들을 의미하는데 역과의 거리에 따라 초역세권과 근거리역세권으로 나뉜다.

주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역세권 상가는 대개 역과의 근접성이 좋을수록 몸값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항아리 상권은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된 대신 일정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면서 이들 소비층이 외부로 잘 유출되지 않는 곳이다.

이러한 자리에 위치한 상가나 상업시설은 상대적으로 지속적이고 충성도 높은 수요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항아리 상권은 비(非) 역세권인 경우가 많으며, 다른 지역으로 나가기는 불편하지만 내부에 기업체․관공서․아파트․학교 등이 존재해 소비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형태를 띠는 것이 특징이다.

역세권과 항아리상권 같은 여건이 상가투자에서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것도 이들이 상가가치의 입지적 매력도를 결정짓는 주요소이기 때문이다.

부동산센터는 역세권이나 항아리상권 상가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만큼 이를 잘 따져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장경철 부동산센터 이사는 “역세권이든 항아리 상권이든 상가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은 역시 입지“라며 ”특히나 신도시나 택지지구 처럼 상권이 새롭게 조성되는 경우에는 업종 선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점포가 가시상과 접근성이 얼마나 양호한지에 따라 향후 미래가치도 결정되기 때문에 요목조목 따져봐야 할 사항이 많다“ 말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