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나트륨 ‘하루 10g 이상’ 먹는 男, 비만 위험 1.6배 ↑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나트륨을 하루에 10g 이상 섭취하는 남성이 비만이 될 확률은 39.2%로 2g 미만 섭취하는 남성(24.2%)에 비해 1.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성도 나트륨 섭취량이 많으면(7.5g 이상) 적은 여성(2g 미만)에 비해 비만율이 1.3배로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주관으로, 나트륨줄이기운동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최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대원 한양대병원 내과 교수는 이 같이 주장했다. 전대원 교수는 이날 2011~2012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국민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6984명을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량과 짠 음식 섭취빈도, 비만 과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 교수는 “나트륨 과잉 섭취를 유도하는 짠 음식 6종류(배추김치, 젓갈류, 어묵류, 국수, 라면, 햄ㆍ베이컨ㆍ소시지 등 육가공식품)를 주당 24회 이상 섭취하는 여성의 비만율(36.9%)이 8회 미만 섭취하는 여성(24.9%)보다 1.5배 높았다”며 “주 26회 이상 짠 음식을 먹는 남성의 비만율은 37.5%로, 주9회 미만 먹는 남성(35.7%)보다 약간 높다”고 말했다.

나트륨의 과잉 섭취가 비만과 직ㆍ간접으로 연루된다는 사실이 정부 용역연구를 통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교수는 “짜게 먹는 사람이 비만한 것은 이들이 고열량ㆍ고지방 식품을 즐기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식습관을 가진 탓일 수 있다”며 “짜게 먹으면 금방 목이 마르게 되고 그 결과 고(高)칼로리 탄산음료 등을 찾게 되는 것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패널로 참석한 이연경 경북대 식품영양학과 “짠 음식의 섭취가 뇌의 보상과 쾌락 중추를 자극해 짠 맛 중독과 과식을 유발하고 당 첨가 음료 등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나트륨 과다 섭취가 비만 유발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추정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