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성비 오덕] DX포맷의 정점 ‘니콘 D7200’ - 성능편
[HOOC=정찬수 기자] 니콘의 D7200은 DX 포맷 크롭바디의 정점에 있는 모델입니다. 가격은 단품 기준 133만 원으로, ‘아빠 카메라’ D5500 렌즈킷보다 약 35만 원 비쌉니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니콘의 보급형 모델을 보유한 사용자라면 매력을 느낄 제품입니다. 기존의 DX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데다 FX 포맷에 가까운 고성능ㆍ고화질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듀얼SD 카드를 채용해 백업과 용량부족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한 점도 눈에 띕니다.
 
니콘 D7200은 단품 기준 133만원입니다. DX 렌즈가 있다면 FX포맷 카메라로 넘어가기 위한 중급기로 제격입니다.

D7200은 로우패스필터를 제거한 것이 첫 번째 특징입니다. 로우패스필터란 이미지 센서 전면에 부착되는 광학 필터로, 자외선과 같은 불필요한 빛을 걸러 계단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화질 손상과 촬상면 광량 부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됐죠. 이전 모델인 D7100의 선예도를 유지하면서 해상력과 내구성 등을 개선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듀얼 SD카드는 대체용과 백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구성은 기존 니콘 보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화상 처리엔진 EXPEED4를 채용한 D7200은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의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2416만 고화소 CMOS 센서와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는 중급기로 옮겨온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촬영 환경을 제공하죠. 상용 ISO 감도는 100~25600으로, 광량이 부족한 실내에서 자동 ISO로 설정하더라도 환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고감도 저노이즈 성능은 미러리스 플래그십이 따라올 수 없는 고화질을 자랑합니다. 130만 원대로 FX 포맷 기종의 성능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셈입니다.
 
모드 다이얼에 있는 발광금지 모드가 눈에 띕니다. 플래시 없이도 A모드와 P모드보다 다소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적합한 촬영값을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F/2 1/30sec ISO 3200.

리뷰는 번들로 제공된 35mm 외에 기자가 보유한 AF-S NIKKOR 55-200mm, 50mm, 시그마 10-20mm DC HSM 등 다양한 렌즈를 마운트해 진행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앞서 이야기한 고감도 범위에서의 표현력입니다.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ISO 선택은 전면과 후면의 다이얼로 조절할 수 있는데, D7200은 수동 감도 조절에 오토(AUTO) 모드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어 편했습니다. 셔터를 누를수록 싼 DX 렌즈의 단점을 보디가 완벽하게 보완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고감도 저노이즈는 D7200의 강점입니다. 광량이 희박한 환경에서도 고화질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F/5.6 1/30sec ISO 16000.

곳곳에 배치된 펑션(Fn) 버튼은 사용자가 임의로 구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펑션버튼을 한번 누르면 격자유무를, 평션과 다이얼을 동시에 조작하면 스텝 조정을 하는 식으로 세분화가 가능하죠. 메뉴에 진입하지 않더라도 빠르게 수동과 자동모드를 오갈 수 있도록 한 니콘의 배려입니다. 왼쪽 위에 있는 다이얼엔 발광금지가 눈에 띕니다. 자동 촬영모드에서 플래시 기능이 제외된 것으로, 감도와 스텝 등 알아서 설정돼 조리개(A), 셔터속도(S) 모드보다 더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화이트밸런스를 맞춰도 좋지만, 기본값도 눈으로 보는 색에 가깝습니다. F/5.6 1/4000sec ISO 1000.

촬상 범위를 DX(24x16)로 설정하면 6fps 속도로 JPEG 100프레임까지 연속 촬영이 가능합니다. 범위 1.3x(18x12)로 낮추면 약 7fps 연속 촬영을 지원합니다. 체감상 속도의 차이는 느껴지지 않지만, 개선된 이미징 프로세서로 SD카드의 저장속도를 느끼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단 듀얼 SD카드로 RAW+JPEG 파일을 동시에 저장할 때는 약간의 대기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일반촬영과 미니어처를 적용한 사진. 색감과 밝기, 심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F/6.3 1/20sec ISO 800.

촬상 범위의 설정은 FX 포맷에서 DX 렌즈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렌즈로 줌을 당기는 것과 같이 피사체를 더 가까이 촬영할 수 있는 것이죠. 망원렌즈로 피사체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다면 촬상 범위를 줄여 보는 것도 하나의 연출이 됩니다. 화소 수와 이미지 크기(1.3x의 경우 4800x3200)가 크기 때문에 화질 저하를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촬상 범위 설정은 풀HD 60p 동영상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돌고래가 뛰어오르는 찰나를 담아봤습니다. 촬상 범위 DX에선 6fps의 연속촬영이 가능하죠.

DSLR 사용자에겐 사용 빈도가 낮지만 어안, 원근, 미니어처 등 특수 효과는 또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이 기능 역시 정지 화상과 동영상 촬영 모두 적용됩니다. 단 특수 효과에서는 일부 세부설정이 적용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뷰파인더를 자주 사용한다면 후면 액정을 정보창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액정 왼쪽 아래 끝의 ‘i’ 버튼을 누르면 액정에 정보창이 뜨며, 사용빈도가 높은 설정메뉴를 설정해 펑션 키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봄을 맞이한 서울대공원의 모습. 다소 흐린 이유는 카메라의 이유가 아닌 미세먼지와 황사 탓입니다.

오토포커스는 -3EV에 대응하는 중앙 1포인트와 -2EV에서 -3EV 사이의 50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중앙부 15포인트엔 크로스타입 센서를 착용해, 자동과 수동모드에서 빠르게 피사체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에서 빠른 AF가 돋보입니다. 동영상 라이브뷰 모드로 AF(AF-F)로 피사체를 쫓다 보면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잡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마이크에 민감하게 녹음되는 AF 잡음은 아쉽지만 말이죠.
 
ISO 1000에서 촬영한 동물들. 안정적인 셔터속도를 확보하는 동시에, 털의 섬세함까지 잘 표현합니다.

스마트 기기 연동은 메뉴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켠 뒤 ‘Wireless Mobile Utility’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진 파일을 전송하는 것 외에도 원격 촬영도 지원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니콘 최초로 NFC에 대응해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연결이 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더 간단하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 사진의 크기를 줄여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용도로 활용한다는 점이 역설적이긴 하지만, 스마트 카메라와 비교할 수 없는 고품질 이미지는 주목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