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엔지니어링 2조원 우즈벡 가스 시설 계약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즈베키스탄에서 2조원 규모 초대형 가스시설 설비 프로젝트를 따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13일 총 26억6000만달러(2조9000억원) 규모의 우즈베키스탄 칸딤(Kandym)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에서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의 총 사업금액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의 계약금액은 20억1000만달러(2조2000억원)다. 이 프로젝트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약 520㎞ 떨어진 칸딤 가스전 지역에서 연산 약 81억입방미터의 천연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하는 것이다. 오는 2018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구매-시공(EPC)을 일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 정부가 제안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경제 외교 활동의 첫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중앙아시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6월 박근혜 중앙아시아 3개국(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을 순방한 바 있다.

우즈베키스탄에서도 이번 사업을 ‘한-우즈벡’ 경제 협력의 대표적인 사례로 크게 부각하는 분위기다. 양국 정부뿐만 아니라 글로벌 메이저 석유업체인 루크오일(Lukoil)사, 현대엔지니어링이 공동 협력을 통해 이번 사업의 외자 유치에 성공해 양국 간 경제 발전을 위한 윈-윈(Win-Win) 모델로 의미있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중앙아시아 플랜트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지게 됐다.

지난 2011년 현대엔지니어링은 우즈베키스탄 칸딤 가스전 개발을 위한 FEED(Front End Engineering Design, 기본설계) 용역을 2억3000만달러에 수주하면서 우즈베키스탄 플랜트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이후 성공적인 사업수행으로 현지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번 프로젝트까지 5건, 총 40억9800만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됐다.

성상록 현대엔지니어링 화공플랜트본부장은 “중앙아시아 지역도 중동처럼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20억달러가 넘는 초대형 공사 계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현대엔지니어링의 인지도를 더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통해 양국 간 경제 협력 강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 본부장은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2030년 석유가스 부문 발전’ 프로그램을 수립해 석유,가스 생산량 확대를 위한 플랜트 신설 및 확장 공사를 지속적으로 발주할 계획”이라며 “우즈베키스탄뿐만 아니라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자원 부국에서 추가 사업을 수주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선점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우즈벡석유가스공사 쇼키르 파이 줄라예프(Mr. Fayzullaev) 회장, 우즈벡 경제부 갈리나 카리모프나 사이도바(Ms. Saidova) 장관, 이욱헌 주우즈베키스탄 한국 대사 등 양국 정부 인사들과 현대엔지니어링, 루크오일-우즈벡 (LUOC, Lukoil-Uzbkistan Operating Company)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특히 이 날 계약식은 현지 국영 방송이 직접 취재, 방영하는 등 국가적인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