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태환-박경미 원장 공저 논문, 미 국립보건원 BioMedLib서 ‘치료 분야 논문 톱 20’ 선정

조태환한의원정형외과의 조태환원장과 대전 이노한의원 박경미원장이 쓴 논문이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의학도서관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 BioMedLib이 선정한 치료분야 논문에서 Top 20에 선정돼 화제가 되고 있다.

‘BioMedLib’은 생의약 관련 문헌 가운데 분야별로 우수한 논문을 매년 선정하고 있는 미국 국립보건원 의학 도서관의 검색 엔진이다. 조태환 원장과 박경미 원장이 공동 발표한 논문은 약 2400만개의 생의학 관련 문헌 및 논문 가운데 치료 분야에서 Top 20 중 6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조태환원장과 박경미원장은 지난 2014년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치료사례(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type 1 relieved by acupuncture point injections with placental extract)’ 라는 제목으로 Journal of Acupuncture and Meridian Studies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다.

조태환한의원정형외과 조태환 원장

논문에서는 줄기약침주사를 이용해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조태환 원장과 박경미 원장은 논문을 통해, 천연물질이 함유된 줄기약침 주사가 통증 완화, 염증 제거, 조직의 재생 및 정상 조직의 항상성 유지에 기여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줄기약침 주사의 이러한 효능은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뿐 아니라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동일하게 발휘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서울 교대역에 위치한 조태한한의원정형외과를 운영하고 있는 조태환 원장은 국내 몇 안 되는 정형외과와 한의사의 복수 면허 의사다. 정형외과 전문의로서의 오랜 임상 경험을 한의학에 접목시켜, 줄기약침 주사와 한약을 이용한 통증 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특히, 조태환 원장은 난치병 환자나 만성통증 환자들이 통증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일상 생활은 물론 직업에도 복귀하도록 하는 성과를 거둬 왔다.

또한, 양방과 한방을 융합한 통증치료법인 ‘퓨조펑쳐’를 창안해 환자에게 시술하여 보다 효율적인 통증 치료를 해나가고 있으며, 통증전문치료가로서 의사들을 상대로 강연을 진행해 통증 치료의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노한의원 박경미 원장

논문을 공저한 박경미 원장은 KAIST 생명과학과 박사 출신의 한의사로, 대덕 연구단지에서 생약 및 홍삼의 효능을 연구했던 과학자이기도 하다. 오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한약 탕제 및 줄기약침 제제의 인체 내 작용 기전을 영문으로 소개하는 등 과학적인 한의학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박경미 원장은 “통증이란 염증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조태환 원장과 공동으로 ‘퓨조펑쳐’의 학술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발표하는데 주력해왔다. 대전 관평동의 이노한의원에서 급성 및 만성의 비염, 천식, 관절 질환을 염증의 완화 및 제거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연골의 성장과 분열을 촉진하는 약재를 과학적인 검정 작업을 통해 성장기 아동의 키 성장 탕약에 응용하고 있다.

조태환 원장과 박경미 원장은 “이 논문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주사 및 침 시술 경험이 많은 의사와 한의사분들이 난치병이라고 알려진 복합부위통증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손쉽게 치료하는 날이 오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