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틀니 착용의 불편감 줄이는 방법

나이가 들수록 ‘먹는 즐거움’과 멀어지기 쉽다. 특히 치아가 약해지면서 씹는 힘이 떨어지면 더욱 그렇다. 잘 씹지 못하면 식사의 질, 영양의 균형이 저하돼 체력을 유지하는 데 장애가 된다. 2010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 만 65세 이상 노인 56%는 ‘음식을 씹는 데 불편함을 느낀다’고 호소했다.

노년층의 경우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노화, 풍치 등에 의해 무치악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무치악 상태가 되면 보통 틀니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틀니는 관리가 어렵고 염증 및 감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연세유라인치과 강동호 원장은 "어르신들이 예전같은 치아를 되찾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게 틀니로, 입 안에서 꼈다뺐다 할 수 있는 장치다"며 "다만 틀니는 지속적인 관리 여부에 따라 사용기간이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존 치아가 발휘하는 힘의 25% 정도까지 낼 수 있고, 치아가 많이 상실됐을 때 활용한다. 잇몸의 본을 뜬 뒤 치아와 치열의 형태를 만들어주며 ‘부분틀니’, ‘완전틀니’로 분류된다.

틀니는 잇몸 뼈 상태와 잇몸 퇴축 정도를 고려하여 전반적인 틀니 계획을 세워야 하며, 인상과정을 통해 위 아래가 잘 맞물리는지, 틀니를 끼우고 나서 입 안이나 밖에 모양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해 제작해야 한다. 사용을 시작한 후에는 본인의 치아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하기까지는 약 6~8주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충분히 씹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식사 후에는 틀니 전용 세정제와 칫솔을 이용해 세척하고, 취침시에는 빼놓고 찬물에 담궈두는 것이 좋다. 간혹 개운한 느낌을 위해 일반 치약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치약에는 마모제가 들어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틀니는 되도록 물을 담은 용기 위에서 닦는 것이 바닥에 떨어져 파절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강동호 원장은 "잘 사용하던 틀니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불편해 질 수 있으므로 정해진 방법에 의해 틀니를 잘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관리를 받으면 틀니를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신림역 연세유라인치과 강동호 원장]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