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방 대도시 아파트 매매가 올해도 고공행진
최근 전국의 아파트 가격이 골고루 상승한 가운데, 대구와 광주를 비롯한 지방 대도시의 매매가 상승률이 새해 초부터 오름폭을 확대하고 있다.

23일 KB국민은행의 주간주택시장동향을 보면, 1월1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05% 상승했다. 0.02%의 상승률을 기록한 서울은 강남과 강북지역에서 모두 올랐다.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광역시의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부산, 대전, 광주, 대전, 울산 등 5대 광역시는 평균 0.09% 오르며 서울과 경기도(0.06%) 등 다른 광역지자체를 모두 앞질렀다.

대구와 광주가 이같은 분위기를 이끄는 모양새다. 광주는 0.16%, 대구는 0.14% 상승률을 보였다. 한주간 매매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 10곳에도 대구 4곳(동구ㆍ남구ㆍ수성구), 광주 2곳(서구ㆍ광산구), 울산 1곳(북구)이 이름을 올렸다. 대구 수성구는 지난해 아파트값이 13.72% 올라 전국 최고를 기록하기도 했다. 울산(0.08%)과 부산(0.05%)도 상승폭을 확대했다. 대전(0.00%)의 매매가만 제자리걸음을 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지방 대도시 아파트 매매가가 이렇게 장기간 오른적이 없다”며 “전셋값이 오르면서 매매로 돌아선 수요가 많았고 지방 혁신도시 등에 새 아파트가 대거 공급되면서 수도권 주택수요도 많이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준규 기자/whywh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