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大入 인성면접, 보육 관련학과 우선 적용
학생부 기재 수준 실효성 의문…교육부, 대학 구조개혁도 유도
교육부의 인성 평가 강화 방안은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대학 입시 인성 평가를 바로잡기 위한 차원이다.

2012년 ‘학교폭력 사태’ 당시 교육부의 전신인 교육과학기술부는 대입을 관장하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대학들이 인성 평가를 강화하도록 유도했지만, 실효성 있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교육계 안팎에서는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아 왔다.

▶‘유명무실’ 대입 인성 평가 정상화=대교협은 2013학년도 대입부터 수시 모집 입학사정관전형(현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 인성 발달사항을 핵심 요소별로 기록하도록 해 학생 인성을 평가하게 했다. 또 수험생이 내는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에도 인성 관련 문항을 신설, 활용하게 했다.

하지만 인성교육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던 때인데다,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학교폭력 가해 사실 등을 솔직하게 언급할 리도 없어 현실적으로 인성 평가에 제약이 크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아이를 가르치는 유아교육과를 포함한 교ㆍ사대나 아동복지학과 등 보육 관련 학과조차도 인성 평가가 부실해 최근 불거진 아동 학대 사례의 원인이 됐다는 것이 교육 당국의 판단이다. 미리 ‘될성부른 떡잎’을 골라 교사로 키우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정원 조정 선도대학‘…대학 구조개혁 포석=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산업수요 중심 정원 조정 선도대학’은 사실상 대학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채찍이 아니라 당근을 주는 방식이다.

‘정원 조정 선도대학’에 선정되는 대학은 최대 수백억의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 특성화 사업(CK)’의 3~4배 정도로 (예산이) 지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CK’ 사업의 현재 대학별 지원 예산은 3억~70억 수준이다.

예체능과 교ㆍ사대 등 인력 공급이 넘치는 계열의 정원을 이공계나 의대 등 수요가 필요한 계열로 돌리는 것이 핵심이다. 정원 조정ㆍ구조개혁은 물론 사회가 필요로 하는 통섭형 인재까지 길러낼 수 있을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하고 있다. 또 교육부는 지난해 25%인 자유학기제 적용 중학교 비율을 올해 70%, 내년 100%로 늘려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